[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8:00

정연식 2022. 1. 17. 18: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김건희 '내가 정권 잡으면 무사하지 못할 것' 발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녹음 파일을 보도한 MBC 기자가 17일 김씨가 "내가 정권 잡으면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발언 내용을 추가로 공개했다. MBC 장인수 기자는 이날 라디오에 출연, "MBC에서는 방송되지 않았고 직후에 서울의소리가 공개했다"며 이 발언을 소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kzR7sKGDAC3

MBC, 김건희 씨 '7시간 전화 통화' 관련 방송 방영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2022.1.16 hwayoung7@yna.co.kr

■ 전국 코로나위험도 2주째 '중간'…"오미크론으로 재확산 불가피"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결과 전국,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중간' 단계로 평가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월 둘째 주(1.9∼15) 전국 코로나19 위험도를 '중간' 단계로 평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국 코로나19 위험도는 1월 첫째 주(1.2∼1.8)에 '매우 높음'에서 '중간'으로 두 단계 하향된 데 이어 둘째 주에도 중간 단계를 유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ERAsKnDADE

■ 경찰, 현산 직원·감리 등 붕괴사고 관련자 9명 추가 입건

광주 HDC현대산업개발 화정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관련자 9명을 추가 입건했다. 광주 서구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수사본부(광주경찰청)는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관련, 건축법 위반과 업무상 과실치사 등 혐의로 9명을 추가 입건했다고 17일 밝혔다. 추가 입건자는 현대산업개발 직원 등 현산 측 관계자 6명과 감리 등 공사 관계자 3명이다.

전문보기: http://yna.kr/LCRfsKODADQ

■ 이재명, 병사 반값통신료 공약…"장병들 사기진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7일 국군장병의 통신료를 반값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전기통신사업법 요금감면 규정 개정을 통해 50% 요금할인을 추진하겠다"며, '병사 반값통신료'를 48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으로 제시했다. 군 장병의 통신 요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한 요금할인 폭 20%를 50%까지 상향하겠다는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RCRLsKQDADn

■ 윤석열 "인선 개입? 제 처가 정치권 누굴 알아서 그걸 하겠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7일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보도와 관련해 "어찌 됐든 많은 분들 심려를 끼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불교리더스포럼 출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고 있어서 직접 (방송을) 보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3ER2sK-DADu

■ 심상정 "뼈아픈 오판 인정…금기를 금기시해 낡은 진보 혁신"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17일 "이번 대선에서 국민들께 심상정과 정의당의 재신임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열어 "다음 세대의 진보가 심상정의 20년을 딛고 당당히 미래정치를 열어갈 수 있도록 마지막 소임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깊어지는 불평등과 공고화하는 기득권 앞에서 정의당의 역할은 더 절실해지고 있다"라며 "그 길이 아무리 고되고 어렵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CRhsKiDADk

■ 北탄도탄 발사간격 사흘전 11분→4분 단축…기습사격 테스트

북한이 17일 평양에서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한 것은 실전 배치한 전력의 연속 발사 능력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평양은 많은 주민이 발사를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여서 내부 결속을 다지려는 의도도 있다는 관측이다. 군 당국은 이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 발사에 대해 "동해상 표적을 선정해 연속 발사 능력과 정확도를 향상하기 위한 시험발사로 추정된다"면서 발사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대비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PDR0sKlDADQ

■ 시중은행 잇달아 예적금 금리 상향…하나은행 최대 0.3%p↑

지난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25%로 인상함에 따라 시중은행들도 속속 예·적금 금리를 올리고 있다. 17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18일부터 순차적으로 예·적금 등 총 22개 수신상품의 금리를 최대 0.30%포인트 인상키로 했다. 하나은행은 우선 18일부터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 '주거래하나 월복리 적금', '내맘적금', '하나의 정기예금' 등 주요 예·적금 상품 7종의 기본금리를 0.25∼0.30%포인트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DRCsKlDADv

■ '산재·노동 전문' 검사장 공모…검사들 "전례 없는 일" 반발

법무부가 산업재해·노동인권 전문가를 대검 검사(검사장)로 신규 발탁하기 위한 외부 공모 절차에 착수하면서 검찰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법무부는 17일 '2022년도 검사 임용 지원 안내' 공고를 내고 검사장급 경력검사 신규 임용 지원을 21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지원 자격은 10년 이상 재직한 ▲ 판사·검사 또는 변호사 ▲ 변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국영 및 공영 기업체·공공기관 등에서 법률 관련 사무에 종사한 사람 ▲ 변호사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서 대학의 법률학 조교수 이상으로 재직한 사람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tBR0sKqDADO

■ 기시다, 징용 문제 등에 "한국 적절한 대응 강하게 요구" 되풀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7일 한국 법원의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등 주요 한일 갈등 현안과 관련, 한국 정부 주도의 문제 해결을 거듭 주장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의 시정방침 연설에서 한국을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규정한 뒤 "한국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ARtsK2DADg

☞ 경주서 루지 타던 7세 여아 가드레일과 충돌 숨져
☞ '안희정 성폭력 피해' 김지은 "김건희씨, 사과해야"
☞ '메리야스 신화' BYC 창업주 한영대 전 회장 별세…향년 100세
☞ 굴찜 먹다 발견한 커다란 진주…"행운의 징조 되길"
☞ '신태용을 구하라' 인니 축구팬들, 온라인 캠페인 나선 까닭
☞ 조국 딸 조민,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전공의 면접 봤다
☞ "국제결혼 중매 해달라"…60대 남성 분신해 중태
☞ 통가 해저화산 쓰나미, 사이판보다 먼 일본서 관측 이유는?
☞ 추미애 "김건희, 길잃은 보수정당 완벽 접수…최순실보다 영악"
☞ '흡연이냐, 뛰어내리느냐'…콜센터 상담사를 병들게 하는 것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