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추경 속도전.."늦어도 2월 임시국회 처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월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추진에 불을 댕기고 있다.
지난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3주 연장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를 감안해 최대한 빨리 추경안 심사·처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 처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지만 늦어도 임시국회 안에 처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적어도 다음 달 3일에 임시국회를 열어 14일 전후로 추경안을 처리하는 일정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당정협의서 지급대상·규모 확대 요구할 듯.."사각지대 찾고, 증액도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월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추진에 불을 댕기고 있다.
지난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3주 연장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를 감안해 최대한 빨리 추경안 심사·처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더구나 다음달 15일부터는 대선 선거운동이 공식 시작되는 만큼 그전에 임시국회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민주당과 정부는 17일 오전 비공개 당정협의를 열고 구체적인 추경 규모와 내용을 논의하고 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 처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지만 늦어도 임시국회 안에 처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적어도 다음 달 3일에 임시국회를 열어 14일 전후로 추경안을 처리하는 일정을 염두에 두고 있다.
정부도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고통을 감안해 추경안의 신속한 처리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이번 주중 14조원 상당의 추경 편성 방안을 마련해 국무회의 의결까지 마친다는 게 기획재정부의 계획이다.
그러나 추경 규모에 대해서는 당정 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14조원보다 추경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이날 당정협의에서도 정부가 제시한 추가 방역지원금 지급 대상 320만명, 지급액 300만원을 각각 더 늘려야 한다고 요구할 예정이다.
고강도 방역 조치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만큼 두툼한 방역지원금을 지급해야 하며, 손실보상을 받지 못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사각지대가 없어야 한다는 논리다.
앞서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도 지난 14일 정부의 추경 편성 발표에 "또 조금만 했더라"라고 불만을 표하며, "추경 심의 과정에서 여야 합의를 통해 대대적 증액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역시 "300만 원은 말도 안 되는 거고 훨씬 큰 규모로 (해야 한다)"며, 증액에 힘을 실은 바 있다.
다만, 민주당은 이 후보와 윤 후보가 각각 언급한 바 있는 25조, 50조 수준으로 추경 규모를 확대하기는 쉽지 않다고 본다.
일반 납세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선'에서 증액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의장은 "기준점을 50조, 25조에 두고 14조라고 하니 적다는 지적이 있는데 세심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며 "국민들, 납세자들이 동의를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gogogo@yna.co.kr
- ☞ 굴찜 먹다 발견한 커다란 진주…"행운의 징조 되길"
- ☞ 서울시, '밥퍼' 목사 고발…최 목사 "공개 사과하라"
- ☞ 서울의소리 "김건희 '조국 가만 있으면 구속 안하려 했다' 발언"
- ☞ 추미애 "김건희, 길잃은 보수정당 완벽 접수…최순실보다 영악"
- ☞ 목에서 사탕이 쑥…딸 구해낸 아빠의 기술
- ☞ '무속인 선대본부 고문' 보도에…국힘 "친분으로 몇번 드나든것"
- ☞ UAE 가는 한국형 패트리엇 '천궁-Ⅱ', 수출액이 무려…
- ☞ 서울대 구성원 절반 "학내 차별 심각"…사유 1위는 바로 '이것'
- ☞ 21일 호텔격리후 귀가했다가 확진…격리 중 감염 의심
- ☞ '흡연이냐, 뛰어내리느냐'…콜센터 상담사를 병들게 하는 것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도도맘 무고 종용' 강용석 집유 확정…4년간 변호사 못해 | 연합뉴스
- 무궁화꽃이 '다시' 피었습니다…'오징어게임2' 공개 나흘 앞으로 | 연합뉴스
- 영하 10도 혹한 속 추락 등산객 구조…119대원들 10시간 분투 | 연합뉴스
- 탄핵정국 뉴스시청↑…이달 5G트래픽 사상 첫 100만TB 초과 전망 | 연합뉴스
- 스위스 알프스에 '세계 가장 가파른 케이블카'…경사각 약 60도 | 연합뉴스
- 할리우드 배우 라이블리, 불화설 끝 가정폭력 영화 상대역 고소 | 연합뉴스
- 美, '원숭이떼 집단 탈출' 동물연구소 조사…"동물학대 의혹" | 연합뉴스
- 성인용뿐인 구급차 들것 영유아용 발명한 여성 구급대원 화제 | 연합뉴스
- 구치소서 볼펜으로 재소자 찔러 눈 뼈 골절…60대 징역형 | 연합뉴스
- [샷!] 올겨울 산타를 만나는 법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