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NFT 시장, 440억 달러 규모..과세 문제 급부상" 등

코인니스 2022. 1. 17. 09: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처 : OKEx
블룸버그 통신이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체이널리시스의 데이터를 인용 "지난해 글로벌 NFT 시장이 44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했다. 이에 따라 NFT 관련 과세 문제가 급부상하고 있으며, NFT 투자자와 제작자는 NFT 거래 및 판매 수익에 최고 37%의 세율이 적용될 수 있다. 이 경우 이들이 납부해야 할 세액은 수십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15일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내 세무 전문가들은 오픈씨, 라리블과 같은 플랫폼에서 NFT를 판매할 때 대부분의 수익이 일반 소득으로 간주되고 이 경우 최대 37%의 세율이 부과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토큰을 구매하는 투자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 미국 국세청(IRS) 내 범죄 수사 부서 책임자 재로드 쿠프먼(Jarod Koopman)은 "NFT를 통한 탈세 행위를 주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월마트, 암호화폐 관련 상표권 신청..메타버스 진출 일환

블룸버그에 따르면 월마트가 메타버스 진출의 일환으로 자체 암호화폐 및 NFT 관련 상표권을 미국 특허 상표청에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마트는 지난 12월 30일(현지 시간) 산하 디지털 광고 벤처 회사인 '월마트 커넥트'를 가상 화폐 및 광고를 위한 금융 거래 서비스 관련 상표권으로 신청했다. 앞서 월마트는 지난 8월 디지털 화폐 전략 및 상품 로드맵 개발 및 암호화폐 관련 파트너십 발굴을 주요 업무로 한 전문가 채용에 나선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블룸버그는 "월마트는 지난 9월 라이트코인 결제 지원 가짜뉴스로 인해 세간의 이목을 끄는 사기극의 대상이 된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을 계속해서 테스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문조사 "미국인 응답자 과반수 이상, NFT·메타버스 알고 있다"

유투데이가 후오비가 미국인 314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인용 "과반수의 응답자가 NFT, 메타버스를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며 "NFT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으며, 메타버스, 디파이, 게임파이, 웹 3.0, DAO가 뒤를 이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프로젝트의 인지도는 BTC, DOGE, ETH, SHIB, BNB, USDT, SOL, ADA 순"이라며 "28%가 암호화폐 투자 경험이 있으며, 25%가 투자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뱃져 DAO "해킹 피해 월렛에 약 199 BTC 분배, 총 피해약의 10% 수준"

탈중앙화 자율 조직 뱃져(Badger) DAO가 트위터를 통해 "BIP 80에 서술했던 보상 계획의 일환으로, 총 199.1813221 BTC를 bcrvibBTCsBTC LP 토큰의 형태로 81개 피해 지갑에 분배했다"며 "이는 피해를 입은 유저들에게 반환해야될 자금의 10% 미만 수준이다"고 밝혔다. 앞서 뱃져 DAO는 2100 BTC와 151 ETH를 포함해 총 1.2억 달러 규모의 해킹 피해를 입은 바 있다.

디파이 프로토콜 TVL, 2374.2억 달러... 24시간 전 대비 0.16%↓

디파이 데이터 제공업체 디파이라마(Defi Llama)에 따르면, 디파이 프로토콜 TVL(예치액)이 24시간 전 대비 0.16% 감소한 2374.2억 달러를 기록했다. 예치액 상위 5개 프로토콜은 각각 Curve(233.8억 달러), Convex Finance(176.2억 달러), Maker DAO(169.8억 달러), AAVE(131.8억 달러), WBTC(115.2억 달러)다.

샌드박스, LAND 보유자 대상 SAND 에어드랍 진행

더샌드박스(SAND)가 15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지난해 12월 20일 00시(UTC) 기준 하나 이상의 LAND를 보유한 사용자 대상 SAND 에어드랍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LAND는 더샌드박스 메타버스 내 가상 토지를 의미한다. 구체적인 에어드랍 물량은 LAND 프리세일 기간 참여 여부, 스냅샷 시점 기준 보유 LAND 개수 등을 기준으로 등급을 매겨 결정된다. 최소 에어드랍 물량은 100 SAND다. 이번 SAND 에어드랍은 폴리곤 네트워크를 통해 진행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SAND는 현재 0.79% 오른 4.8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컨센시스 매쉬, 오는 3월 9일 미국서 블록체인 포럼 '캠프 이더리얼' 개최

외신에 따르면, 이더리움(ETH) 공동 창업자 조셉 루빈이 이끄는 블록체인 인큐베이터 컨센시스 메쉬(ConsenSys Mesh)가 오는 3월 9일(현지 시간) 미국 와이오밍주에서 글로벌 블록체인 포럼 '캠프 이더리얼'(Camp Ethereal)을 개최한다. 포럼은 3월 11일까지 개최되며,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 미국 프로농구팀 댈러스 매브릭스의 구단주이자 억만장자 투자자 마크 큐반,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디지털 최고경영자(CEO), 샘 뱅크먼 프라이드 FTX 창업자 등 업계 유명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는 게 컨센시스 메쉬 측의 설명이다.

빗썸, 대기업과 NFT 거래소 공동 개발... 상반기 오픈 예정

허백영 빗썸 대표가 지난 13일 코인데스크 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4~5개월 전부터 준비를 시작해서 대기업과 NFT 거래소를 제작 중”이라면서 “차분히 준비해서 올해 상반기에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 대표는 “현재 (NFT 용) 콘텐츠 등 지식재산권(IP) 계약을 하고 있다”면서 예술, 엔터테인먼트, 프로필 이미지(PFP, Profile Picture) 등 현재 NFT가 주로 만들어지는 영역은 모두 다루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서치 "글로벌 암호화폐 펀드, 지난해 수익률 138.1% 기록"

온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가 대체 투자 전문 리서치 기관 바클레이헤지(BarclayHedge)의 보고서를 인용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 투자에 중점을 둔 글로벌 암호화폐 펀드들은 지난해 약 138.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해당 보고서는 "2020년 글로벌 암호화폐 펀드들의 수익률이 173%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 수익률도 기록적인 수치를 나타냈다. 지난해 11월 기준 유럽 내 상장지수펀드 및 암호화폐에 간접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의 운용자산은 약 118억 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상품이 충분히 매력적임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암호화폐 업계 구인공고 395% 급증

2021년 암호화폐 업계 구인공고가 전년 대비 395% 급증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링크드인 최신 리서치를 인용해 보도했다. 제목에 비트코인, 이더리움, 블록체인, 크립토커런시가 포함된 게시물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미국에서 395% 증가해, 같은 기간 전체 기술산업 구인공고 증가율(95%)을 훨씬 상회했다. 가장 많이 모집한 포지션은 블록체인 개발자와 엔지니어였다. 지역적으로 보면 샌프란시스코 베이, 텍사스 오스틴, 뉴욕시, 마이애미 포트로더데일, 덴버 지역에서 암호화폐 관련 채용공고가 많이 나왔다.

크록스, NFT 관련 상표 출원서 제출... NFT 발행 신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신발 제조사 크록스(Crocs)가 최근 미국특허청(USPTO)에 NFT 관련 상표 출원서를 제출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크록스는 NFT 관련 신발, 의류, 가방, 액세서리 및 장식용품에 대한 상표 출원을 신청했다. 업계 변호사는 이와 관련해 "크록스가 NFT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