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집중에 도움 되는 식품 5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식으로 지능지수를 높이거나, 더 똑똑하게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집중력을 높이고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집중력은 마음이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커피,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이 든 식품을 적당량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음식으로 지능지수를 높이거나, 더 똑똑하게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집중력을 높이고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집중력은 마음이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이와 관련해 '웹 엠디' 등의 자료를 토대로 집중력을 높이는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1. 생선
두뇌 활동을 돕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꾸준히 섭취하면 치매와 뇌졸중 위험이 크게 낮아지고 기억력 등 두뇌의 능력을 오랜 세월 유지할 수 있다.
2. 견과류
항산화제인 비타민E가 풍부하다. 연구에 따르면,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이 저하에 도움이 된다. 설탕이 적게 든 다크 초콜릿을 곁들이면 항산화 효과를 높일 수 있다.
3. 블루베리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등 치매 위험을 낮춘다. 동물 실험 결과, 늙은 개체여도 블루베리를 많이 먹으면 학습능력 등 정신적 능력이 젊은 개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4. 카페인 식품
커피,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이 든 식품을 적당량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남용은 금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초조하고 불안해져 집중력을 해친다.
5. 단 음식
당은 뇌를 가동하는 연료다. 오렌지주스 한 잔이 일시적으로 기억력, 사고력 등 정신적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남용은 부작용을 부른다. 단 음식을 너무 먹으면 오히려 기억력이 나빠진다는 연구도 있다. 장기간 당분 섭취가 과도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커진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