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하 "박근혜 전 대통령, MB 사면 제외에 안타까워 해"

김연정 2022. 1. 16. 2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31일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면 대상에서 빠진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는 16일 연합뉴스에 박 전 대통령은 특별사면 대상에서 이 전 대통령이 빠졌다는 소식을 접한 당시 "'이 대통령이 연세가 많으시고 건강도 안 좋으시다고 들었는데'라며 매우 안타까워 하셨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 대선·후보들에 대해 언급 하지는 않아"
퇴원후 거처 관련 "서울·지방 몇군데..지역 두세 군데"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지난달 31일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면 대상에서 빠진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는 16일 연합뉴스에 박 전 대통령은 특별사면 대상에서 이 전 대통령이 빠졌다는 소식을 접한 당시 "'이 대통령이 연세가 많으시고 건강도 안 좋으시다고 들었는데…'라며 매우 안타까워 하셨다"고 전했다.

유 변호사는 지난달 24일 오전 TV로 생중계되는 특별사면 발표를 박 전 대통령이 입원 치료 중인 삼성서울병원 병실에서 함께 지켜봤으며, 12월 31일 0시를 기해 병실에서 '사면·복권장'을 직접 수령할 때도 병실에 있었다.

박 전 대통령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비롯해 대선에 출마한 후보들이나 현 대선 상황에 대한 언급은 그동안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 변호사는 윤 후보를 비롯한 대선 후보들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이 언급했는지 묻는 질문에 "아직까지는 언급하신 적이 없다"고 말했다.

유 변호사는 최근에도 매주 박 전 대통령이 있는 삼성서울병원을 찾고 있으며, 박 전 대통령이 이르면 2월초두세 군데 퇴원한 이후 거주할 곳을 알아보고 있다.

특별사면 관련 입장 밝히는 박근혜 측 변호사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앞에서 특별사면·복권된 박 전 대통령의 입장이 적힌 노트를 취재진에게 보여주고 있다.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유죄 확정을 받아 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은 이날 특별사면·복권됐다. 2021.12.24 utzza@yna.co.kr

이와 관련, 유 변호사는 이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서울과 지방 몇 군데를 알아보고 있다. 상식선에서 크게 벗어나는 곳은 아닐 것이다. 지역은 두 세군데"라며 "저한테 따로 몇 군데 말씀한 곳이 있어 임장(현장)을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이 최근 옥중에서 지지자들에게 답장으로 쓴 편지를 묶어 출간한 책 서문에 '국민 여러분을 다시 뵐 날이 올 것'이라고 쓴 것과 관련, "정치적 메시지라기보다 사회에 다시 나가게 되면 대통령의 석방을 기원하고 사면을 기다리셨던 많은 분들이 계시지 않나. 그런 분들을 다시 볼 수 있는 그런 날이 오지 않겠냐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문장 그대로 해석하면 된다. 정치를 재개하겠다 등의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yjkim84@yna.co.kr

☞ 배우 이하늬, 엄마 된다…"6월 출산 예정"
☞ '금자씨' 이영애 딸, 배우에서 美장교로…자원입대한 이유는
☞ 가수 비, '800억 자산가인데 인색' 동영상 퍼지자…
☞ '백신거부' 조코비치, 법정공방 2회전 패배…호주오픈 참가 무산
☞ 아내 친구 성추행 40대 징역 1년…"상당한 정신적 충격"
☞ 망망대해 위 6천만원 짜리 '바다 공중화장실'을 아시나요
☞ "커플링 맞추고 환하게 웃던 아빠…그 뒤로 볼 수 없다니"
☞ 평택 미군기지 사령관 부인은 입양 한인…40여년만에 가족 재회
☞ 경찰이 경찰에 168억 상납받아…前 중국공안 2인자의 부패상
☞ 목에서 사탕이 쑥…딸 구해낸 아빠의 기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