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비빔장 피자'..MZ세대 겨냥해 이색제품 내놓는 피자업계

이영섭 2022. 1. 16.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프랜차이즈 피자업계 1위인 도미노피자는 새해를 맞이해 최근 '새해 복 만두 피자'를 출시했다.

간편 한식 브랜드 비비고와 협업해 내놓은 제품으로, 피자 크러스트 부분에 복주머니 모양의 돼지고기 만두가 얹혔다.

최근 소비의 중심에 있는 MZ세대를 겨냥해 이색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피자 전문점은 도미노피자뿐이 아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미노, 비비고 만두와 협업..미스터피자 '마비노기 영웅전 세트'
"프랜차이즈, 데이터·연구역량 보유해 차별화 전략이 유리"
도미노피자가 최근 출시한 '새해 복 만두 피자' [도미노피자 누리집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국내 프랜차이즈 피자업계 1위인 도미노피자는 새해를 맞이해 최근 '새해 복 만두 피자'를 출시했다.

간편 한식 브랜드 비비고와 협업해 내놓은 제품으로, 피자 크러스트 부분에 복주머니 모양의 돼지고기 만두가 얹혔다.

한식도, 양식도 아닌 이 피자는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1980년대∼2000년대초 출생) 소비자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미노피자 측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팔도 비빔 로제 파스타' 등 다양한 협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소비의 중심에 있는 MZ세대를 겨냥해 이색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피자 전문점은 도미노피자뿐이 아니다.

미스터피자가 지난달 RPG '마비노기 영웅전'과 함께 출시한 세트 메뉴 [미스터피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1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미스터피자는 지난달 넥슨코리아의 RPG(역할수행게임) '마비노기 영웅전'과 협업해 이 게임의 신규 캐릭터 '레티'의 출시를 기념하는 세트 메뉴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을 주문하면 선착순으로 게임 아이템 쿠폰을 증정하는 마케팅도 펼쳤다.

미스터피자는 지난해 7월에도 웹젠의 모바일 게임 'R2M'과 제휴해 비슷한 콘셉트의 'R2M 어쌔신 세트'를 출시한 바 있다.

미스터피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게임 등 다양한 분야와 협력해 소비자에게 폭넓은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자헛이 지난해 9월 한정 출시했던 '팔불출 피자' [피자헛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피자헛은 지난해 9월 팔도와 함께 '팔도 비빔면' 비빔장을 피자에 뿌린 '팔불출 피자'를 한정 출시했다.

비빔장이 불고기 토핑과 어우러져 매콤하면서도 단맛을 내도록 만들었다.

피자헛은 "당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1020 세대를 중심으로 색다른 비빔면 조합을 찾는 게 유행이었다"며 "트렌드에 맞는 신상품을 개발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파파존스 피자는 지난해 핼러윈(10월 31일)을 앞두고 잭오랜턴(호박 등불)을 연상시키는 '할로윈 피자'를 2주간 한정 판매했다.

페퍼로니와 검은 올리브를 활용해 피자를 웃는 호박의 형상으로 만들었다.

파파존스 피자가 지난해 핼러윈을 앞두고 한정 출시했던 '할로윈 피자' [파파존스 피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처럼 프랜차이즈 피자 업체들이 전통 '피자 문법'에서 벗어난 제품을 내놓는 것은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외식업계의 상황과 무관치 않다.

한 피자 전문점 관계자는 "약 10년 전쯤만 해도 국내 피자 시장은 '빅3'로 불렸던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피자헛이 사실상 장악했다"면서 "하지만 그간 새 브랜드나 개인이 운영하는 '피자 맛집'들이 늘어나고, 냉동피자 시장도 급성장하면서 아무래도 입지가 좁아졌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새로운 맛 개발을 위한 연구 역량과 다년간 쌓은 데이터를 보유한 경우가 많다"며 "다른 업계와 협업해 신개념 제품을 내놓는 것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취하기에 유리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younglee@yna.co.kr

☞ '금자씨' 이영애 딸, 배우에서 美장교로…자원입대한 이유는
☞ 가수 비, '800억 자산가인데 인색' 동영상 퍼지자…
☞ "커플링 맞추고 환하게 웃던 아빠…그 뒤로 볼 수 없다니"
☞ 바닥에 닿는 순간 '펑'…차에서 내리던 택배물품 대폭발
☞ 목에서 사탕이 쑥…딸 구해낸 아빠의 기술
☞ "34년 밥퍼 나눔 운동 최대 위기"…서울시, 최일도 목사 고발
☞ 마약 먹이고 내기 당구…A급 지명수배범 5년만에 검거
☞ "소백아 찾아!"…철근밭 헤집는 '구조견의 맨발 투혼'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중국 인권변호사 1년째 행방묘연…부인은 투병중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