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군사시설 보호구역 5.4㎢ 완화·해제..재산권 행사 기대감

이해용 2022. 1. 14. 15: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접경지역 주민 등의 재산권 행사를 가로막았던 군사시설 보호구역 5.4㎢가 완화되거나 해제됐다.

강원도는 취락지 등 토지 활용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됨에 따라 접경지역 주민의 불편이 해소되고, 재산권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기호 국회의원은 "군부대 해체와 이전으로 지역 붕괴가 현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군사시설보호구역 규제 완화로 접경지역이 활력을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한보호구역 1.1㎢, 협의위탁구역 4.3㎢, 보호구역 해제 0.03㎢
강원 군사시설보호구역 경고문.[연합뉴스 자료 사진]

(춘천=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 접경지역 주민 등의 재산권 행사를 가로막았던 군사시설 보호구역 5.4㎢가 완화되거나 해제됐다.

14일 강원도에 따르면 국방부는 강원 휴전선 인근 통제보호구역 1.1㎢를 제한보호구역으로, 제한보호구역 4.3㎢를 협의위탁구역으로 각각 완화했다.

또 원주시 태장동 군사시설 보호구역 0.03㎢를 해제했다.

이에 따라 통제보호구역이었던 철원군 철원읍 중리·관전리, 동송읍 이길리, 갈말읍 정연리 등이 제한보호구역으로 완화돼 건축물의 신축이 가능해졌다.

철원군 갈말읍 정연리와 동송읍 이길리는 상습 수해로 인한 거주지 조성을 위해 이번에 규제가 완화됐다.

제한보호구역으로 묶여 군부대로부터 건물 신축 허가를 받아야 했던 철원군 동송읍 장흥리, 갈말읍 상사리와 양구군 양구읍 동수리·공수리·도사리, 동면 임당리·팔랑리 등은 협의위탁구역으로 완화돼 앞으로 행정기관 허가를 받으면 된다.

양구군 양구읍 비행장 주변은 고도 제한이 완화돼 지역개발 기반이 마련됐다.

철원군 서면 와수리 일대 1.2㎢는 기존 8m로 지정돼 있던 고도 제한을 45m로 완화해 15층까지 건축할 수 있다.

접경지역 군사호보호구역 현황도.[강원도 제공]

강원도는 취락지 등 토지 활용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됨에 따라 접경지역 주민의 불편이 해소되고, 재산권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수복 행정부지사는 "올해도 기업 유치 및 관광개발 구역, 취락지역 등을 중심으로 군사 규제 개선이 필요한 과제를 집중적으로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기호 국회의원은 "군부대 해체와 이전으로 지역 붕괴가 현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군사시설보호구역 규제 완화로 접경지역이 활력을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dmz@yna.co.kr

☞ 보육원 가혹행위 논란…"여중생 발가벗기고 옷을 가위로…"
☞ "군인 개저씨에게…나라 위해 돈이나 빼먹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태민, 군 복무중 현역→보충역 변경…"우울증·공황 악화"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간통 여성 태형 100대, 상대남 15대…형평성 논란
☞ 돼지심장 이식환자 알고보니 흉악범…피해자는 15년 전 사망
☞ 쥬얼리 출신 김은정, 임광욱 프로듀서와 16일 결혼
☞ 생후 2개월 아기 갈비뼈 골절돼 의식 잃어
☞ 타조떼 한밤 추격전…시속 70km에 경찰 애먹어
☞ 코트 속 속옷 상표까지 투시하는 스캐너 개발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