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

이병문 입력 2022. 1. 14. 13: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마토, 브로콜리, 현미, 콩 등 항산화성분 많은 식단 중요
면역력에 좋다는 홍삼, 잘못하면 부작용..복용전 상담 필요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조기관절염 클리닉 서정욱 부장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가 앓고 있으며, 여성에게서 약 3배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총 23만 8,984명에 달한다. 이중 여성이 18만 76명으로, 남성 5만 8,908명보다 3배 이상 많았고, 연령 분포를 보면 20대 3%, 30대 6%, 40대 15%, 50대 27%, 60대 28%로 주로 50~60대에서 발병률이 높았다.

류마티스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체계 이상반응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인체의 면역체계가 건강한 조직 및 세포를 외부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우리들병원 김포공항 서정욱 부장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예방과 치료를 위한 첫걸음이 균형잡힌 식사, 적절한 운동을 통해 신체 내의 면역력 향상을 위한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정욱 부장의 도움을 받아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 류마티스 질환에 어떤 음식이 좋은가?

△ 류마티스 질환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늘 몸속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칼로리가 부족하게 되는 경우 몸이 쇠약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한편으로는 중요한 문제인데, 몸의 하중을 받치고 있는 허리, 고관절, 무릎, 발목, 발의 관절에 체중이 과도하게 실리면 염증이 있는 관절은 빠르게 손상된다. 그리고 비만 자체가 염증반응을 더 악화시키는 쪽으로 작동하기도 한다. 따라서 보통 염증 제거작용이 있는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들을 추천하게 된다. 야채로는 토마토, 브로콜리, 그리고 현미, 조, 귀리, 율무, 보리 등의 통곡물과, 콩, 올리브 오일 등에 필요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신선하게, 그리고 가능하면 충분한 양을 드시는 것이다.

- 등 푸른 생선은 요산수치를 높이는 데 류마티스 관절염에 괜찮나요?

△ 등 푸른 생선을 많이 권장하는데요, 류마티스 질환과 비슷하지만 다른 질환인 통풍인 경우에는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역시 자신이 앓고 있는 질환이 무엇인지 주치의 선생님과 확실하게 상담하시고 음식 식단을 정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그리고 뼈 채 먹을 수 있는 생선, 아구, 가오리, 오징어 등은 관절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콜라겐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드시는 것을 권장한다. 여기서도 강조하지만 가능하면 원 재료를 그대로 음식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한다.

- 면역력 강화에 좋다는 홍삼은 류마티스 질환에도 효과가 있을까요?

△ 우선, 면역을 강화시키는 개념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면역이 정상적으로 작용할 때에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가면역상태와 같이 면역의 방향이 자기 자신을 향해서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성분을 섭취한다면, 자가면역질환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보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우리의 면역 시스템에서 면역력을 조절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대식세포인데, 여기서부터 T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분비된다. T세포가 활성화 되면 자가항체를 만들어내는 공장인 B세포가 활발하게 자가항체를 만들게 되겠지요. 결과적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바인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방향이 아니라 면역력을 악화시키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류마티스 질환에서 쓰이는 약들이 이런 자가면역반응을 줄어들게 만드는 성분이고, 대식세포로부터 분비되는 TNF-α 의 활성도를 줄이거나 차단하는 약을 쓰게 되는 것이다.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핸들과 액셀러레이터의 관계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핸들이 정상으로 작동할 때 액셀을 밟으면 자동차가 기운차게 앞으로 나아가겠지만, 핸들이 심하게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황에서 액셀을 밟으면 벽으로 충돌하게 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홍삼은 건강을 위해서 환자분들이 비교적 많이 드시는 품목인데요, 복용 전에 주치의 선생님하고 먼저 상담하시고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병문 의료선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