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기준금리 1.5%로 높여도 긴축 아니다".. 추가 인상 시사(종합)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4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1%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
이주열 총재는 "기준금리를 1.25%로 올렸지만 경제 성장과 물가 상황, 앞으로의 전망 등을 고려해보면 지금도 실물 경제 상황에 비해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재는 "금리 인상 배경 중 하나로 금융불균형의 위험을 줄일 필요가 있다"며 "이를 고려하면 경제 상황에 맞춰 기준금리를 추가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향후에도 기준금리를 추가 인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의 문을 열어둔 것이다.
이 총재는 "저희가 추정하는 중립금리를 추정하면 현재의 기준금리는 중립금리 수준에 여전히 미치지 못한다"며 "기준금리가 연 1.5%로 돼도 이를 긴축으로 볼 수는 없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립금리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등을 자극하거나 유도하지 않는 금리 수준을 말한다.
그는 이어 "시장에서 기준금리 기대 수준이 1.5~1.75%까지 형성돼 있는데 통화정책을 운용하면서 금통위 생각과 시장 사이에 간극이 크다고 한다면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간극을 줄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이 총재는 "최근 물가 상승세가 생각보다 확대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경기 회복 과정에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반면 원자재 수급 차질 등으로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최근의 상황은 일반적인 스태그플레이션과 다르다는 게 이 총재의 생각이다.
그는 이어 "현재 성장률이 지난해 4%, 올해는 3%인데 이는 잠재수준을 상회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기는 수출 호조와 소비의 기조적 회복 흐름 등을 감안하면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
이어 그는 "물론 취약계층은 어렵겠지만 전체 소비로 보면 그렇게 전체 소비를 저해하거나 제약할 수준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이 가속화하면서 시장금리가 상승하고 있으니 이에 대비할 필요는 있는데 소득 수준에 비한 과도한 금리는 (줄일 필요가 있다.) 변동금리 비중을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자들의 이자부담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이 지난해 9월 말 기준 가계대출 규모와 변동금리 비중(73.6%)을 기준으로 금융기관의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의 연간 이자부담 증가규모를 추정한 결과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르면 대출자 한명당 연간 이자 부담이 16만1000원 늘어난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8월, 11월, 이달 등 세차례 인상되만큼 한명당 이자부담은 48만3000원의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 "안 챙겨주면 굶어"… '임신 8개월' 혜림, 무슨 일?
☞ "청순 글래머래요"… '꼬북좌' 유정의 반전
☞ "군동기 이정재, 업어서 출근시켜"… 유재석 폭로
☞ "식사 한번 했다"… 이코코와 루머 재벌 회장 누구?
☞ 김대희 성형의혹, 왜 불거졌나 보니…
☞ "나도 트라우마 있다"… '집단성폭행' 최종훈 망언?
☞ "♥9세 연하와 결혼"… KCM, 신부는 누구?
☞ 쇼핑몰 주차장서 시신 발견… 두달간 방치
☞ 아이유 "시즌그리팅 오류 사과… 악성게시물 고소"
☞ "나는 양성애자"… 메간 폭스♥머신건 켈리와 약혼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 챙겨주면 굶어"… '임신 8개월' 혜림, ♥신민철에 섭섭함 토로 - 머니S
- "청순 글래머래요"… '꼬북좌' 유정의 반전 - 머니S
- '유퀴즈' 유재석 "군동기 이정재, 업어서 출근시켜" - 머니S
- "식사 한번 했을 뿐"… '환승연애' 이코코, 재벌 회장 루머 해명 - 머니S
- 김대희 성형의혹, 왜 불거졌나 보니? - 머니S
- "나도 트라우마, 억울하다"… '집단성폭행' 최종훈 출소 근황 - 머니S
- [전문] KCM 유부남 됐다…"♥9세 연하 회사원과 결혼" - 머니S
- 쇼핑몰 주차장서 시신 발견… 2달 동안 차량 내에 방치 - 머니S
- 아이유 "시즌그리팅 오류 사과… 악성게시물 고소" - 머니S
- "나는 양성애자"… 메간 폭스♥머신건 켈리와 약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