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피플스: 중장년 선호 패션 앱 1위는 '퀸잇'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5060세대 패션 앱 리뷰를 조사했다.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1년 12월 6일부터 20일까지 50세 이상 4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최근 6개월 내 의류 구매를 위해 이용한 모바일 앱 종류’를 묻는 질문(N=460, 복수 응답)에는 ‘오픈마켓 앱’이라고 답한 비율이 62.9%로, 오픈마켓 앱이 강세를 보였다. 신중년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 ‘백화점 앱’ 이용률은 32.3%에 그쳤고, ‘패션 플랫폼 앱’은 17.6%, ‘중고 거래 앱’은 3.8%로 그 뒤를 이었다.
신중년의 ‘패션 앱 이용 시 앱을 선택하는 기준’(N=460, 복수 응답)은 ‘할인 제공’이 60.8%로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입점 수’, ‘결제 편의성’, ‘앱 인지도’, ‘주변 후기’ 순을 이뤘다.
신중년의 관심이 높은 ‘할인 제공’은 최근 의류 구매 시 이용한 앱 종류에서 오픈마켓 앱이 1위, 백화점 앱이 2위를 차지한 것과 연관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은 할인 혜택 강화로 신중년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또 취급 상품 수가 제한적인 백화점 앱과 달리, 대형 오픈 마켓들은 많게는 2억개까지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신중년의 온라인 의류 소비 양상에서 오픈마켓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신중년들에게도 ‘중장년 패션 앱’은 아직 낯선 세계다. 중장년 대상 패션 앱에 대한 중장년의 인식을 묻는 설문(N=460)에 대해 중장년들이 ‘전혀 들어본 적 없다’, ‘들어본 적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각각 41.8%, 41.2%로 각각 집계됐다. 반면, ‘잘 알고 있다’, ‘이용해본 적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9.6%, 7.4%에 그쳤다. 현재 MZ 세대를 겨냥한 지그재그, 브랜디, 에이블리와 같은 패션 앱들은 조 단위 거래액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와 달리 신중년들에게는 중장년 대상 패션 앱의 존재부터 인식 정도가 낮았다.
전체적인 신중년의 중장년 대상 패션 앱 이용 경험은 낮았으나, 이용 경험이 있는 중장년 대상으로 패션 앱 순위를 묻는 질문(N=460)에 ‘퀸잇’이라고 답한 비율이 38%로 1위를 차지했다. 퀸잇 사용자들은 중장년을 타깃층으로 만들어진 앱이라는 것에 만족한다는 의견들을 보였으며, 앱 이용도 편하고 만족한다고 답했다.
중장년 대상으로 한 패션 앱 시장이 희망적인 것은 앞으로 중장년 대상 패션 앱 사용 의향에 대한 설문에서 ‘사용 의향이 있다’고 81.1%가 응답했기 때문이다. 중장년 대상 패션 앱이 아직은 낯설지만 앞으로 사용 의향이 있는 신중년의 비율은 높게 나타난 결과를 통해 앞으로 중장년 대상 패션 앱 시장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에이풀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등 관련 업계가 국내 온라인 쇼핑 규모를 올해 2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만큼 신중년도 그 트렌드에 동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중장년층을 위한 패션 앱들이 성장하려면 할인 혜택과 관련한 신중년의 니즈 파악과 편한 회원 가입 및 앱 이용, 신중년의 체형과 연령대를 고려한 퀄리티 등 신중년들만의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5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랜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는 플랫폼이다. 에이풀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50~69세 시니어(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는 초고령 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유한킴벌리와 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공유 가치 창출(CSV)을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임팩트피플스 개요
임팩트피플스는 유한킴벌리가 함께일하는 재단과 함께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기회 확장의 연계를 통해 초고령 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유 가치 창출(CSV) 개념으로 추진한 시니어 일자리·비즈니스 플랫폼 기업이다. 기업, 단체 및 공공 영역 협력을 바탕으로 시니어 비즈니스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목표다. 주요 사업으로는 △공공 기관 및 대기업 협력 시니어 일자리 창출 사업 △시니어 이커머스 사업 △시니어 패널과 연계된 시니어 전문 리서치 사업 등이 있으며 앞으로 5년간 시니어 일자리 1만개 창출, 회원 30만명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임팩트피플스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월드 창업자·한컴 임원 뭉쳤다… 링크브릭스 ‘호라이즌AI’ 법인 설립 - 뉴스와이어
- LG CNS, 자율이동로봇 기술로 물류 혁신 나선다 - 뉴스와이어
- 라한호텔 ‘해피新이어’ 패키지 출시 - 뉴스와이어
- 힙합 1세대 MC 한새, 세대를 잇다… X·M·Z세대가 뭉친 혁신적 앨범 발매 - 뉴스와이어
- KG 모빌리티 ‘2025 렉스턴’ 라인업 출시… 온라인 전용 스페셜 에디션 동시 공개 - 뉴스와이어
- GS25 ‘오징어 게임’ 상품 250만 개 판매·팝업스토어 총 3만 명 방문 - 뉴스와이어
- 샤크, 진공 청소·물청소·셀프 클리닝까지 한 대에 담은 3-in-1 올인원 물청소기 ‘하이드로백’
- 도쿄관광한국사무소, 메타버스와 현실에서 도쿄 관광을 즐길 수 있는 교류 플랫폼 ‘헬로! 도쿄
- 펄사 게이밍 기어, 35g의 초경량 마우스 ‘Pulsar X2 Crazylight’ 출시 - 뉴스와이어
- 평창송어축제, 100% 당첨·행운의 룰렛·황금송어잡기 현장 이벤트 풍성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