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 이주열 "우려할 상황 아냐"

박슬기 기자 2022. 1. 14. 12: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최근의 상황은 일반적인 스태그플레이션과 다르다는 게 이 총재의 생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이 총재는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과 관련해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주열 총재는 14일 열린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가진 이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물가상승과 경기침체가 함께 오는 것을 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 회복이 둔화되고 있지만 국제유가를 비롯한 물가가 치솟음에 따라 시장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이 총재는 "최근 물가 상승세가 생각보다 확대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경기 회복 과정에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반면 원자재 수급 차질 등으로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최근의 상황은 일반적인 스태그플레이션과 다르다는 게 이 총재의 생각이다.

그는 이어 "현재 성장률이 지난해 4%, 올해는 3%인데 이는 잠재수준을 상회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 총재는 "우리 경기는 수출 호조와 소비의 기조적 회복 흐름 등을 감안하면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이 총재는 지난해 10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스태그플레이션이라 하면 보통 1970년대 연상시킨다"며 "그 당시 워낙 힘든 과정을 거치고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 알기에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 있지만 현재 그런 단계에 들어섰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머니S 주요뉴스]
"안 챙겨주면 굶어"… '임신 8개월' 혜림, 무슨 일?
"청순 글래머래요"… '꼬북좌' 유정의 반전
"군동기 이정재, 업어서 출근시켜"… 유재석 폭로
"식사 한번 했다"… 이코코와 루머 재벌 회장 누구?
김대희 성형의혹, 왜 불거졌나 보니…
"나도 트라우마 있다"… '집단성폭행' 최종훈 망언?
"♥9세 연하와 결혼"… KCM, 신부는 누구?
쇼핑몰 주차장서 시신 발견… 두달간 방치
아이유 "시즌그리팅 오류 사과… 악성게시물 고소"
"나는 양성애자"… 메간 폭스♥머신건 켈리와 약혼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