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올해말 1.75% 간다" 연내 두차례 추가인상에 무게

박슬기 기자 2022. 1. 14. 11: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4일 기준금리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인 1.25%로 되돌리면서 향후 한은의 추가금리 인상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7%에 달하는 상황이 한국에 전이될 가능성이 있고 한은이 예상하는 물가 2% 중반대는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며 "이달과 올 상반기, 하반기 한차례씩 올해 총 세차례(1.75%)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4일 기준금리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인 1.25%로 되돌리면서 향후 한은의 추가금리 인상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금융권에선 한은이 올해 말 기준금리를 1.75%까지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1%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두달 연속 인상이다.

한은은 기준금리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1.25%)으로 22개월만에 돌려놓은 것이다.

국내 경제 전문가들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발맞춰 한은 역시 금리 추가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

켈빈 테이 UBS글로벌웰스매니지먼트의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미 경제방송 CNBC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테이퍼링이 끝나는 3월에 연준이 금리를 올릴 확률은 75%"라며 "지금 논쟁은 시장이 우려하는 두세 번의 상승이 있을 것이냐인데 올해 네번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전망이 현실화하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올해 말 1%를 웃돌 수 있다. 한은으로선 외국인 자금 이탈 등의 우려로 미국과의 금리 격차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이번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미국과 기준금리(0~0.25%) 격차는 1~1.25%까지 벌어진 상태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7%에 달하는 상황이 한국에 전이될 가능성이 있고 한은이 예상하는 물가 2% 중반대는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며 "이달과 올 상반기, 하반기 한차례씩 올해 총 세차례(1.75%)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기준금리가 연말 1.75%까지 인상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며 "인플레이션이 여전한 데다 가계부채가 계속 늘어난 가능성이 있고 미국이 테이퍼링 종료에 서두르는 점 등을 종합하면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경기상황이 지속되면 올해 말까지 기준금리를 두차례 더 올리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부 교수는 "미국이 기준금리를 1%로 인상하면 한국은 1.75%까지 올려야 한다"며 "한국이 미국보다 금리를 0.75%포인트 높여놔야 외국인 투자자들의 발목을 잡아두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기준금리를 인상하는데 속도조절에 나서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한은은 금통위 통화정책방향 전문을 통해 추가 조정 시기와 관련 '기준금리 인상의 파급효과'를 보겠다고 했다. 기준금리를 22개월만에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되돌린 만큼 향후 신중히 추가 인상을 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머니S 주요뉴스]
"안 챙겨주면 굶어"… '임신 8개월' 혜림, 무슨 일?
"청순 글래머래요"… '꼬북좌' 유정의 반전
"군동기 이정재, 업어서 출근시켜"… 유재석 폭로
"식사 한번 했다"… 이코코와 루머 재벌 회장 누구?
김대희 성형의혹, 왜 불거졌나 보니…
"나도 트라우마 있다"… '집단성폭행' 최종훈 망언?
"♥9세 연하와 결혼"… KCM, 신부는 누구?
쇼핑몰 주차장서 시신 발견… 두달간 방치
아이유 "시즌그리팅 오류 사과… 악성게시물 고소"
"나는 양성애자"… 메간 폭스♥머신건 켈리와 약혼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