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북, 美제재에 반발.."대결자세 취한다면 더 강력히 반응할것"

배영경 입력 2022. 1. 14. 06:14 수정 2022. 1. 14. 11: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은 14일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이 신규 대북제재를 발표한 것에 대해 "이런 식의 대결적인 자세를 취해나간다면 우리는 더욱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에서 "미국이 우리의 합법적인 자위권 행사를 문제시하는 것은 명백한 도발로 되며 강도적 논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발사된 북한 극초음속미사일 (서울=연합뉴스) 지난 11일 북한에서 발사한 극초음속미사일이 비행하는 모습을 조선중앙TV가 12일 보도했다. 발사 장소는 자강도로 알려졌다. [조선중앙TV 화면] 2022.1.12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북한은 14일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이 신규 대북제재를 발표한 것에 대해 "이런 식의 대결적인 자세를 취해나간다면 우리는 더욱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에서 "미국이 우리의 합법적인 자위권 행사를 문제시하는 것은 명백한 도발로 되며 강도적 논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변인은 "국가방위력 강화는 주권국가의 합법적 권리"라면서 "우리는 정정당당한 자기의 권리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북한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관여한 북한 국적 6명과 러시아인 1명, 러시아 단체 1곳을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특히 제재 대상엔 북한 미사일 개발 핵심기관인 국방과학원 소속이 다수 포함됐다

ykbae@yna.co.kr

☞ 돼지심장 이식환자 알고보니 흉악범…피해자는 15년 전 사망
☞ 간통 여성 태형 100대, 상대남 15대…형평성 논란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대기업 김치서 나온 이물질…2cm 발톱 모양인데 고추씨라고?
☞ 해운대 엘시티에 드론 날려 나체 마구잡이 촬영
☞ '타이타닉 대사 한 줄' 꼬마, 25년째 출연료 받는다
☞ '테이블당 5천원' 식당서 팁 달라고 한다면?
☞ 햄버거매장 주방서 흡연한 직원, 별도 처벌 규정이 없다?
☞ 사망사고 내고 "재수 없어" 소리친 50대 징역 3년→4년 늘어
☞ '굿바이, 이재명' 베스트셀러 2위…박근혜 서간집 추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