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오늘 기준금리 또 올리나.. 1.25%로 유력

박슬기 기자 2022. 1. 14. 04: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늘(14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여는 가운데 기준금리를 1%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가계부채나 부동산 가격 안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뚜렷하게 달성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다 물가가 높아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것으로 보인다"며 "한은이 주요국 가운데 지난해부터 기준금리를 가장 먼저 올리기 시작한 점을 감안하면 올 하반기 한차례, 내년 초 한차례 추가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은은 오는 14일 열리는 금통위 회의에서 현재 1%인 기준금리를 1.25%로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유력시 되고 있다. 사진은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해 11월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늘(14일)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여는 가운데 기준금리를 1%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가 상승세가 가파른데다 미국이 이르면 올 3월부터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돼서다.
14일 금융권에선 한국은행이 이날 기준금리를 1.25%로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가계부채나 부동산 가격 안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뚜렷하게 달성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다 물가가 높아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것으로 보인다"며 "한은이 주요국 가운데 지난해부터 기준금리를 가장 먼저 올리기 시작한 점을 감안하면 올 하반기 한차례, 내년 초 한차례 추가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은이 이번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지난해 12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가 없었던만큼 두달 연속 금리 인상에 나서는 셈이다. 앞서 한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경기 둔화가 예상되자 지난해 8월과 11월 두차례에 걸쳐 0.5%였던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해 1%까지 올렸다.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을 두달 연속 단행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한은은 물가 안정 목표를 2%로 잡고 있지만 3%대에 달하는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지속돼서다.

지난해 전년동월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0월 3.2%, 11월 3.8%, 12월 3.7%로 4%에 육박했다. 미 연준이 이르면 3월부터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되는 점도 한은으로선 부담이다.

다만 채권시장에선 금리 동결을 예상한 응답이 많았다. 금융투자협회가 채권보유 및 운용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0명의 57%(57명)는 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나머지 43명(43%)는 기준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다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소비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은 금리 인상 결정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회재(더불어민주당·전남 여수시을) 의원이 신한카드로부터 받은 '소비 밀접 업종 카드 사용액'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11월28일~12월31일) 숙박·음식점업 카드 사용액은 1조5847억원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2월 관련 카드 사용액(1조9391억원)과 비교하면 81.7% 수준에 그쳤다.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올해 총 세차례의 금리 인상을 예상하는데 올 1월에 이어 상·하반기 한차례씩 금리 인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안 챙겨주면 굶어"… '임신 8개월' 혜림, 무슨 일?
"청순 글래머래요"… '꼬북좌' 유정의 반전
"군동기 이정재, 업어서 출근시켜"… 유재석 폭로
"식사 한번 했다"… 이코코와 루머 재벌 회장 누구?
김대희 성형의혹, 왜 불거졌나 보니…
"나도 트라우마 있다"… '집단성폭행' 최종훈 망언?
"♥9세 연하와 결혼"… KCM, 신부는 누구?
쇼핑몰 주차장서 시신 발견… 두달간 방치
아이유 "시즌그리팅 오류 사과… 악성게시물 고소"
"나는 양성애자"… 메간 폭스♥머신건 켈리와 약혼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