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직전 영상 공개.. 콘크리트 타설하자 "두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수색 작업이 사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사고 직전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정확한 붕괴원인과 책임규명 등에 관심이 쏠린다.
관계당국인 고용노동부는 이날 붕괴 사고가 발생한 광주 HDC 현대산업개발 아파트의 현장 책임자(안전보건 총괄 책임자)와 콘크리트 골조업체 현장소장 등 2명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를 철저히 수사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수색 작업이 사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사고 직전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정확한 붕괴원인과 책임규명 등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업계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을 하던 업체 관계자는 한 언론에 직전 상황이 찍힌 2분 10초 가량의 2개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께 신축 중인 아파트 23∼38층 외벽 등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인 오후 3시 35분 전후에 현장 작업자가 찍은 영상이다. 현장 상황을 관리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찍은 것으로 추정된다.
영상에는 눈발이 흩날리고 바람이 부는 날씨에 외국인 작업자들이 최상층 39층 바닥에 설치된 거푸집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장면이 찍혀있다. 영상 중에는 콘크리트 무게가 더해지자 거푸집이 '두둑' 하는 소리를 내고, 들리는 장면이 1초가량 찍혔다.또 넓은 면적으로 바닥에 타설되는 콘크리트가 가운데로 움푹 팬 듯한 장면도 전반적으로 찍혔지만, 이것이 붕괴 직전 이상 징후인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진 않았다. 그러나 사고 10여 분 전 공사 상황이 고스란히 찍힌 영상이 발견됨에 따라 공사 진행 상황을 비교적 상세히 파악할 수 있어 향후 사고 원인 규명에 중요한 열쇠가 될 전망이다.
경찰은 이번 붕괴사고의 원인과 책임자 규명을 위해 수사본부를 구성, 콘크리트 타설 관련 협력업체 3곳에 대해 전날 압수 수색을 했다. 이어 아파트 건설 현장 진입이 가능하면 현장사무소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할 전망이다.
사흘째 실종자를 수색 중인 구조당국은 이날 매몰자 탐색장비 등을 활용해 사고 현장에서 남성 1명을 발견했다.
관계당국인 고용노동부는 이날 붕괴 사고가 발생한 광주 HDC 현대산업개발 아파트의 현장 책임자(안전보건 총괄 책임자)와 콘크리트 골조업체 현장소장 등 2명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를 철저히 수사해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구속영장 신청 여부에 대해서는 "실종자 구조가 우선이라 현재는 검토할 단계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붕괴 사고에 대한 전방위적인 조사가 이뤄지는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날 추가 붕괴를 막고 실종자 수색을 지원하기 위해 타워크레인 해체와 외벽 안전관리 작업을 진행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날 저녁까지 1200톤 규모의 해체 크레인 부품을 현장에 반입해 사고 동에 설치된 타워크레인의 상부(23층 이상)를 부분적으로 해체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HDC 현대산업개발은 타워크레인 상부를 해체한 뒤 아직 건물에 붙어 있는 '갱폼'(거푸집) 일부와 붕괴 잔존물도 함께 제거해 낙하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고도 방지하기로 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외벽이 무너져내린 면의 23∼38층 옹벽(외벽) 등에 대한 안전관리에도 나선다. 붕괴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외벽은 기존의 내부 구조물에 철제 구조물을 연결해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상부에서 실종자 수색 작업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붐대'(지지대)를 이용해 안전 지붕을 만들고, 포크레인을 투입해 추락한 콘크리트를 걷어내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파구 쇼핑몰 주차장 차량서 50대 숨진 채 발견…"지난달 실종신고"
- 이민석 변호사 "사망한 이씨, 이재명 추가 폭로 녹취록 갖고 있었다"
- 배우 이선빈, 웰메이드스타이엔티가 낸 5억 민사소송서 승소
- 지뢰 100개 찾고 떠난 쥐… 유럽 "진정한 영웅" 애도
- 강남 클럽서 20대 여성 귀 절단…"술 깨어 보니 귀 잘려 있어"
- 美 "한덕수 권한대행 역할 전적 지지…수주 내 韓美 고위급 대면외교"
- 거부권 행사 韓대행 탄핵 놓고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정부, 2030년 경제안보품목 의존도 50% 이하로 낮춘다… "핵심광물 민·관 공동 투자·탐사 지원 강
- `전기먹는 하마` AI에 빅테크도 `원자력` `신재생` 영끌하는데… 에너지가 정치판 된 한국
- `ABC` 강조한 구광모… "`도전과 변화` DNA로 LG 미래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