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가계부채 관리대책,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 효과 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가계대출 증가세가 최근 들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다.
특히 고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2020년 4월부터 시행한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예정대로 올 3월 종료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2020년 4월부터 시행한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예정대로 올 3월 종료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경제·금융전문가 간담회를 진행한 뒤 이같이 밝혔다.
고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폭이 대략 제로(0)로 수렴한 것과 관련해 "우리가 추진하고 있던 가계부채 관리강화 대책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큰 폭으로 증가했던 가계대출 증가세가 안정세로 접어들었다"고 판단했다.
특히 고 위원장은 "지난해 8월 이후 가계부채 관리대책을 시행했고 점차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를 지난해(6%)보다 낮은 4~5%로 제시했다. 이같은 목표치를 넘어설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고 위원장은 "올해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가 시행되면서 시스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유연하게 접근해도 4~5%대 관리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조치와 관련해 고 위원장은 "3월 말 종료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이와 관련한 대응방안을 만들고 있고 일시에 충격이 가는 방향으로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은행들의 배당·충당금과 관련해 그는 "배당은 기본적으로 시장 친화적으로 가야 할 것이고 배당 관련 지도도 종료됐다"며 "충당금의 경우 최근 시장상황 등 여건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불확실성 요인이 커지고 있어 손실 흡수능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대손충당금도 위기대응 여력이 있을 정도까지 확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금감원도 같이 보기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 "말랐는데 볼륨감이 헉!"… '아찔 몸매' 치어리더
☞ "오토바이 위 핫팬츠"… 로제, 각선미 끝판왕
☞ "지나가던 시민에 등짝 스매싱"… 이봉원, 웬 봉변?
☞ "누굴 찍는 거야?"… 한소희, 대놓고 찰칵
☞ "불법 주점인줄 몰랐다"… 최진혁, 검찰 송치
☞ "남친과 결혼해요"… 김연자 예비신랑 누구?
☞ "산전 검사만"… '윤승열♥' 김영희, 임신설 해명
☞ "와이프님이 아프셔서"… 오상진이 한 요리는?
☞ '♥사업가 남편' 이시영, 강추위에도 각선미 못 잃어
☞ "청순한데 멋져"…지수, 뻔하지 않은 블랙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말랐는데 볼륨감이 헉!"… '아찔 몸매' 치어리더 누구? - 머니S
- "오토바이 위 핫팬츠"… 블랙핑크 로제, 각선미 끝판왕 - 머니S
- "지나가던 시민에 등짝 스매싱"… 이봉원, 7번 사업실패→7억 사채 빚 - 머니S
- 한소희, 우아한 분위기 물씬…그윽한 음영 메이크업 - 머니S
- "불법 주점인줄 몰랐다"…'방역수칙 위반' 최진혁 검찰송치 - 머니S
- '트로트 여왕' 김연자 "남친과 결혼식 올릴 예정" - 머니S
- "산전 검사만 받아"… '윤승열♥' 김영희, 임신설 해명나서 - 머니S
- "와이프님이 아프셔서"… '사랑꾼' 오상진, '♥김소영'에 바친 요리는? - 머니S
- '♥사업가 남편' 이시영, 강추위에도 각선미 못 잃어 - 머니S
- "청순한데 멋져"…블랙핑크 지수, 뻔하지 않은 블랙 스타일링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