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탈북민 자살률, 일반국민과 비슷"..인권위 성명 반박

배영경 2022. 1. 13. 11: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일부는 13일 국내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의 높은 자살률 문제를 지적한 국가인권위원회 성명과 관련, 탈북민의 자살률은 일반 국민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006∼2020년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은 탈북민 27.3명, 일반 국민 27.1명으로 비슷하다.

인권위는 2016∼2020년 탈북민 사망자 10명 중 1명의 사인이 자살로 집계돼 일반 국민의 자살률 대비 2배 이상 높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만명당 따지면 탈북민 27.3명·일반국민 27.1명 자살
인권위는 '사망자중 자살자 비율'로 통계.."젊은층 많은 탈북민 인구특성 고려해야"
통일부 [통일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통일부는 13일 국내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의 높은 자살률 문제를 지적한 국가인권위원회 성명과 관련, 탈북민의 자살률은 일반 국민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006∼2020년 인구 10만명당 자살률은 탈북민 27.3명, 일반 국민 27.1명으로 비슷하다.

이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전날 송두환 위원장 명의로 낸 성명에서 밝힌 탈북민 자살률과는 다른데,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인권위는 2016∼2020년 탈북민 사망자 10명 중 1명의 사인이 자살로 집계돼 일반 국민의 자살률 대비 2배 이상 높다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인구 10만명당 자살자 수를, 인권위는 전체 사망자 중 자살로 사망한 사람의 비율을 각각 자살률로 정의하면서 결과에 차이가 생긴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반적으로 자살률 통계는 인구 10만 명당 자살자 수를 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권위가 발표한 자살률 통계는 젊은 층 비중이 높은 탈북민의 인구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일반 국민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은 탈북민의 고령인구 비중보다 3배 이상 높다.

탈북민 인구집단이 전체적으로 젊은 만큼 고령에 따른 질병사 비중은 일반 국민보다 적고, 자살로 인한 사망률은 높아진다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당국자는 "그동안 국가인권위원회가 탈북민 관련 제도 개선을 권고하는 경우 이를 충실히 이행해왔다"며 "앞으로도 각계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고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ykbae@yna.co.kr

☞ 해운대 초고층 아파트에 드론 날려 나체 촬영…30대 법정구속
☞ 래퍼와 결혼한 kt 이대은, 은퇴 선언…"새로운 삶 시작할 것"
☞ 허경영, '일정중단' 심상정에 "낙담말라…장관 임명권 드릴 것"
☞ 달리던 트럭서 빠진 바퀴 500m 굴러가 행인 덮쳐
☞ "저기 무너졌다" 붕괴사고 10분 전 다급한 현장
☞ 국립공원서 가죽 벗기고 호랑이 고기 구운 밀렵꾼들
☞ '멸공' 논란 정용진 "고객발길 돌리면 정당성 잃어…저의 부족함"
☞ "모텔 안 가?" 여성 택시기사 폭행한 60대 결국…
☞ "혹한에 초등생들 무릎 꿇리고 꿀밤"…학교 경비원 수사
☞ 경북 구미서 강풍에 신축 아파트 1층 거푸집 무너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