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이슈] 집값 하향 안정화?..내 집 마련 결행할까?

인교준 2022. 1. 13.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작년에 폭등 수준이었던 집값이 이제는 하락세라는 정부의 진단에 대해 시민들은 반신반의하는 모습인데요.

김준형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집값 하락세를 기대했던 정부로선 최근 3∼4개월 가격 변화가 주춤한 걸 보면서 반가울 것"이라면서 "그러나 국민들에게도 그게 반가움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방을 중심으로 집값이 일정 수준 떨어진 것은 맞지만, 서울과 수도권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하락세라는 결론을 내기에는 섣부르다는 겁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작년에 폭등 수준이었던 집값이 이제는 하락세라는 정부의 진단에 대해 시민들은 반신반의하는 모습인데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기업체 직원인 정명훈(48) 씨는 "일단은 떨어지고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다. (그러나) 피부로는 매우 비싸다고 느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역시 회사원 김 려(33) 씨는 "지금 대출이 막혀서 거래가 줄어든 거다. 실질적으로 낮아진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금융업 종사자인 김 영(57) 씨는 "아직 체감하지 못했으나 많이 떨어질 것 같지는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달 마지막 주까지 12주 연속 전국 아파트값 상승 폭이 줄었는데요. 10월 첫째 주에 0.28%를 기록한 후, 10월 둘째 주부터 12주째 둔화한 겁니다.

서울도 18주 연속 상승 폭이 낮아졌습니다. 실제 작년 10월에는 서울의 강남 4구도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로 전환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집값이 안정 국면에 들어섰다고 보고 있는데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주택 매매시장이 지역과 무관하게 하향 안정세로의 전환에 가속도가 붙었다"며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올해 46만 호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힌 정부는, 이처럼 공급물량이 늘고 금리가 인상되면 집값 안정으로 이어지리라 판단하는것으로 보입니다.

김준형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집값 하락세를 기대했던 정부로선 최근 3∼4개월 가격 변화가 주춤한 걸 보면서 반가울 것"이라면서 "그러나 국민들에게도 그게 반가움으로 이어질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방을 중심으로 집값이 일정 수준 떨어진 것은 맞지만, 서울과 수도권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하락세라는 결론을 내기에는 섣부르다는 겁니다.

지난해 서울과 수도권의 집값 폭등이 주요 광역시 등으로 확산했으나, 이를 계기로 공급 과잉이 빚어지면서 최근 몇 개월 새 지방의 주택가격 하락이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방의 집값 하락은 아파트 미분양으로 이어졌는데요. 지난해 4분기 충북의 미분양률은 100%, 대구 54.7%, 경북 51.2%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서울·경기·인천은 0%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몇 개월간 나타난 집값 하락세를 중장기적인 하향 기조로 보긴 어렵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특히 올 상반기에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비롯한 시장 외적인 변수가 많아 지금의 하락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박원갑 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올해는 지난해처럼 폭발적인 집값 오름세는 나타나기가 힘들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라면서 "따라서 무리하게 빚을 내서 집 마련을 하기보다는 일정 기간 관망한 뒤에 의사 결정을 하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인교준 기자 박혜영 황지원 인턴기자

kjihn@yna.co.kr

'군인 조롱' 위문편지 시끌…한쪽선 편지쓰기 강요 논란쇼핑몰 주차장 차량서 50대 숨진 채…"지난달 실종신고"지뢰 100개 찾아낸 대형쥐의 죽음…"진정한 영웅이었다"60대 학교 경비원 밀어붙인 '새치기 벤틀리'…운전자 체포20년전 수술가위가 여성 몸에…X레이로 발견 후 제거산불을 피하다 주인과 헤어진 반려견 눈 속에서 발견롯데리아 알바생, 주방서 '뻑뻑'…영업 일시중단땅에서 솟아오른 물기둥…리프트 탄 스키어들 물벼락두 동강 난 헬기서 걸어 나온 사람들…더 놀라운 것은?순회공연 중 호텔 객실서…한 코미디언의 쓸쓸한 죽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