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투자 액티브 ETF 4종 상륙.. 삼성·미래·한투·신한 어디에 투자할까

안서진 기자 2022. 1. 13. 05: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과창판에 투자할 수 있는 ETF(상장지수펀드) 4종이 국내에 처음 상륙한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 운용센터장은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도화 및 공급망 업그레이드, 그리고 미국과의 패권 다툼 속에 재생 에너지 및 첨단 기술력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나갈 것"이라며 "중국의 육성산업에 대한 투자영역은 과창판을 포함하는 중국 전체를 바라봐야 하는데 이 때문에 같은날 상장하는 다른 과창판STAR50ETF들과 차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과창판에 투자할 수 있는 ETF(상장지수펀드) 4종이 국내에 처음 상륙한다. 비슷한 테마의 ETF가 동시 상장하는 만큼 어떤 운용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난 모습이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과창판 STAR50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ETF 4종이 상장한다. 삼성·미래에셋자산운용은 '차이나과창판STAR50'이라는 이름으로 ETF를 출시하며 신한자산운용은 'SOL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라는 이름으로 출시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KINDEX 중국과창판STAR50'을 상장한다. 이 상품은 기초지수 구성 종목을 모두 편입하는 실물·완전 복제 방식을 목표로 자산을 운용하는 ETF다.

과창판은 중국 내 기술 혁신 기업의 자본 조달을 위해 2019년 7월 22일 상하이거래소 내 독립적으로 개설된 증권시장이다. 기존 중국 본토, 홍콩 대표지수와 비교해 정보기술(IT), 헬스케어, 신소재 등 사업 비중이 높다. 지난해 말 기준 비중 상위 산업은 반도체(36.2%), 인프라(17.8%), 헬스케어(14.7%), 재생에너지(11.4%), 2차 전지(8.9%) 등 순이다. 

미래·삼성·한국운용 상품은 지수를 90% 이상 추종하는 패시브 ETF이며 신한자산운용의 상품은 액티브 ETF다. 신한자산운용은 70%만 지수를 추종하고 나머지 30%에 대해서는 재생에너지·방산·2차전지·농업 등의 산업에 더 투자해 비교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내겠다는 목표다.

신한자산운용은 비교지수로 과창판 종목 중 우량기업 50개 종목으로 구성된 'STAR50' 지수를 추종한다. SOL차이나육성산업액티브ETF는 중국 정부의 수혜를 받는 산업에 액티브 운용 방식으로 접근한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 운용센터장은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도화 및 공급망 업그레이드, 그리고 미국과의 패권 다툼 속에 재생 에너지 및 첨단 기술력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나갈 것"이라며 "중국의 육성산업에 대한 투자영역은 과창판을 포함하는 중국 전체를 바라봐야 하는데 이 때문에 같은날 상장하는 다른 과창판STAR50ETF들과 차별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한자산운용은 중국 육성산업에 대한 액티브 투자를 신한금융투자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전문화된 접근을 한다는 전략이다. 신한금융투자의 글로벌 리서치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의 경기, 정책 분석에 기반한 육성산업 테마를 선정하고 중국 기업 전문 애널리스트의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운용할 계획이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 ETF' 역시 'STAR50' 지수를 추종한다. 총 보수는 0.09%로 중국 관련 ETF 중 최저 수준이다. 섹터별로 보면 지난해 말 기준 IT 52.7%, 산업재 21.4%, 헬스케어 12.2% 순이다. 포트폴리오는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SMC가 8.5%, 소프트웨어 기업인 베이징 킹소포트 6.7%, 휴대폰 제조업체 선전트랜스홀딩스 5.4% 등으로 구성된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현재 과창판 시장은 개인투자자의 직접 투자가 제한돼 있어 투자를 원하는 개인 투자자는 KODEX 차이나과창판STAR50(합성) ETF를 활용해 투자할 수 있다"며 "연금저축계좌, 퇴직연금계좌, 중계형 ISA계좌 등 모든 계좌에서 투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머니S 주요뉴스]
"말랐는데 볼륨감이 헉!"… '아찔 몸매' 치어리더
"오토바이 위 핫팬츠"… 로제, 각선미 끝판왕
"지나가던 시민에 등짝 스매싱"… 이봉원, 웬 봉변?
"누굴 찍는 거야?"… 한소희, 대놓고 찰칵
"불법 주점인줄 몰랐다"… 최진혁, 검찰 송치
"남친과 결혼해요"… 김연자 예비신랑 누구?
"산전 검사만"… '윤승열♥' 김영희, 임신설 해명
"와이프님이 아프셔서"… 오상진이 한 요리는?
'♥사업가 남편' 이시영, 강추위에도 각선미 못 잃어
"청순한데 멋져"…지수, 뻔하지 않은 블랙

안서진 기자 seojin072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