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앱스, 2021년 매출 529억원..역대 최대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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쿡앱스의 2021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2010년 회사 설립 이래 역대 최대치다. 쿡앱스는 회사 설립 후 평균 매출 성장률 80%를 기록 중이며, 2019년 29억 원에 그쳤던 영업이익이 2020년 133억 원, 지난해 173억 원으로 2년 만에 5배 성장했다.
쿡앱스의 호실적은 코로나로 인한 전 세계 캐주얼게임 시장의 성장과 함께 신규 게임 매출 급상승이 그 이유다. 쿡앱스의 주력 게임이었던 페이스북 플랫폼 전용 퍼즐게임으로는 이미 성숙된 모바일게임 시장 진입이 어려웠으나, 2019년 이후 차기 성장 요소로 머지 장르와 방치형 RPG 등 다양한 장르의 캐주얼 모바일게임에 도전해 북미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것이 주효했다.
쿡앱스가 지난해 6월 공개한 '써니하우스'는 다운로드 수 100만, 월간 이용자가 60만 명을 넘어서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5월에 발표한 방치형 RPG '오늘도 던전'은 지난 10월 이후 구글 차트 역주행에 성공했다. 규모가 비교적 작은 캐주얼게임임에도 일 매출 10만 달러 이상을 올리며 회사의 주요 매출원으로 성장하고 있다.
쿡앱스 측은 2022년에도 다양한 신작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국내 사전예약 서비스 중인 방치형 RPG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를 시작으로 퍼즐, 머지 등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의 출시가 예고돼 있다. 쿡앱스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AAA급 캐주얼게임 개발 및 성과 달성에 전념할 방침이다.
쿡앱스 관계자는 "모바일게임 시장 진입을 위해 2019년부터 실험했던 게임이 100개가 넘는다. 2022년에는 실험보다 게임의 퀄리티를 높여 연 내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줄 AAA게임 제작이 목표"라고 언급하며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에는 전 직군 100명 이상 채용을 계획 중이며, 작년에 파격적인 처우를 약속하며 업계에 반향을 일으켰듯이 근속 1년 이상 대학원, MBA 학비 90% 지원 등 내부 구성원 성장을 위한 투자도 본격화해 2022년에도 지금과 같은 성장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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