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포항] 최근 5년 새 포항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감소 외

KBS 지역국 2022. 1. 12. 19:3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대구]최근 5년 사이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포항시는 자체 조사 결과 2017년 10만6천521그루에 이르던 소나무 재선충병 고사목이 지난해는 만5천523그루로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포항시는 적극적인 방제 작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보고 올해도 재선충병 매개충이 우화하기 전인 오는 3월 말까지 방제 작업을 마친다는 방침입니다.

울릉 특산물 전자상거래 쇼핑몰 ‘울릉몰’ 구축

울릉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쇼핑몰인 울릉몰이 구축됐습니다.

울릉군은 오는 25일까지 지역 농축수산물 생산자와 판매자를 대상으로 쇼핑몰 입점 신청을 받아 지역 특산 품목을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경상북도가 운영중인 인터넷 쇼핑몰 '사이소'와도 연계해 울릉 특산품 판매를 촉진시킬 계획입니다.

3D 바이오 프린팅으로 인체 미세조직 생산

포스텍 장진아 교수 연구팀이 몸 밖에서 인체 미세조직을 3D 바이오 프린팅으로 한 번에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연구팀은 바이오 잉크를 이용해 미세조직을 세포 배양액에 바로 프린팅한 뒤 종전 혼합과 가교, 세척 과정 없이 간편하게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연구 결과 인공 간 조직에서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인 알부민이 분비되고, 인공 대장 조직에서는 내부 표면을 따라 점막이 형성되는 등 실제 장기의 특성이 나타났다고 덧붙였습니다.

포스코, 가열로 자동 연소 제어 기술 개발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가열로의 실시간 자동 연소 제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포스코는 후판 공장 가열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빅데이터를 이용해 자동으로 연료와 공기 양을 제어하는 기술을 고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고, 연소량을 줄여 탄소와 질소산화물 배출도 저감할 수 있습니다.

KBS 지역국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