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화정아이파크 수색 장기화 대비 '타워크레인' 철거 추진

정회성 2022. 1. 12. 17: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실종자 수색이 장기화할 우려가 제기되자 정부가 현장 타워크레인 철거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은 12일 사고 현장을 찾아 실종자 가족이 대기하는 천막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색 계획을 설명했다.

타워크레인 쓰러짐과 잔해물 추락 등 추가사고 우려에 실종자를 찾는 수색은 안전진단을 거쳐 약 12시간 만인 이날 오전 재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안부 안전차관, 실종자 가족 면담..허리 숙여 사과
실종자 가족에게 사과하는 안전차관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이 12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붕괴 현장을 찾아 실종자 가족에게 허리숙여 사과하고 있다. 2022.1.12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천정인 기자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실종자 수색이 장기화할 우려가 제기되자 정부가 현장 타워크레인 철거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은 12일 사고 현장을 찾아 실종자 가족이 대기하는 천막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색 계획을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붕괴가 발생한 건물의 타워크레인이 쓰러질 우려가 있어 외부 수색을 못 하는 상황"이라며 "해체가 필요하다면 중장비와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타워크레인을 철거하게 된다면 해체계획서에 따라 안전하게 할 것"이라며 "지상의 붕괴 잔해물도 장비를 투입해 정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안전진단을 마친 건물 내부는 수색견이 투입된 상황"이라며 "실종자 수색 상황을 하루 두 차례 정도 가족들이 전달받을 수 있도록 광주시 등 관계기관과 논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본부장은 또 사고 예방을 못 한 책임을 통감하며 실종자 가족에게 거듭 허리 숙여 사과했다.

수색 이틀째… 답답한 실종자 가족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12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붕괴 현장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현장 점검에 나선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 등과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밀고 당기는 몸싸움을 하고 있다. 2022.1.12 hs@yna.co.kr

실종자 가족들은 붕괴 이틀째인 이날까지 별다른 수색 성과가 나타나지 않자 이 본부장의 현장 점검 때 면담 등을 요구하며 경찰과 밀고 당기는 몸싸움을 벌였다.

한 실종자 가족은 "벌써 날이 저물고 있다. 당신들 가족이라면 이렇게 가만히 있겠느냐"며 직접 현장에 뛰어들어 수색에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피력하기도 했다.

당국은 이날 오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르면 13일께 타워크레인 철거 중장비를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타워크레인 쓰러짐과 잔해물 추락 등 추가사고 우려에 실종자를 찾는 수색은 안전진단을 거쳐 약 12시간 만인 이날 오전 재개됐다.

119구조대 등은 수색견을 투입해 실종자 흔적을 찾고 있고, 이상 반응이 탐지된 건물 내부 특정 장소에서 재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hs@yna.co.kr

iny@yna.co.kr

☞ 지뢰 100개 찾아낸 대형쥐의 죽음…"진정한 영웅이었다"
☞ 군 장병들 '뿔나게 한' 위문편지…여고생들도 항변
☞ 60대 학교 경비원 밀어붙인 '새치기 벤틀리'…운전자 체포
☞ 20년전 수술가위가 여성 몸에…X레이로 발견 후 제거
☞ 산불을 피하다 주인과 헤어진 반려견 눈 속에서 발견
☞ 롯데리아 알바생, 주방서 '뻑뻑'…영업 일시중단
☞ 땅에서 솟아오른 물기둥…리프트 탄 스키어들 물벼락
☞ 두 동강 난 헬기서 걸어 나온 사람들…더 놀라운 것은?
☞ 헬리콥터 기적의 불시착…주택가서 두동강 났는데…
☞ 순회공연 중 호텔 객실서…한 코미디언의 쓸쓸한 죽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