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인공지능 등 K-스마트등대공장에 3년간 최대 12억원 지원

세종=오세중 기자 2022. 1. 12. 16: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복제물(디지털트윈)을 기반으로 첨단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업체당 3년간 최대 12억원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12일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육성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신청을 2월 21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냉장고 생산라인에서 로봇이 냉장고를 조립하는 모습./사진=뉴스1


중소벤처기업부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복제물(디지털트윈)을 기반으로 첨단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업체당 3년간 최대 12억원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12일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육성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신청을 2월 21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K-스마트등대공장은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이끄는 공장으로서 세계경제포럼(WEF)이 대기업 위주로 선정하는 전세계(글로벌)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을 검토적용(벤치마킹)한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선도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말한다.

신청자격은 AI를 통해 제조공정이 분석되고 실시간 제어까지 가능한 고도화된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하는 중소·중견기업이다.

희망기업은 먼저 해당 지역의 제조혁신센터(총 19개 테크노파크)로부터 추천을 받아 신청해야 되며, 지역 테크노파크별로 5개사 이내에서 후보기업을 추천하도록 했다.

K-스마트등대공장의 선정기준은 △고도화 △지속가능성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업종을 대표하는 총 15개사를 선정하고 기업당 연간 4억원 이내에서 향후 3년간 최대 12억원을 지원한다.

업종은 제조산업 전후방으로 효과적인 확산이 되도록 주력업종(기계·전자·화학·뿌리 등)과 기타업종(식료품·의약품 등)으로 구분해 각각 선정한다.

특히 우수 중소기업이 전 세계(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체 선정기업 중 중소기업을 50%(8개사) 이상 뽑을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전문기관 등을 통해 맞춤형 정밀진단과 전략수립을 먼저 지원받으며, 그 결과에 따라 AI·5세대(5G) 등 첨단 해결책(솔루션)이 적용된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체계적 지원이 이뤄진다.

박종찬 중기부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2025년까지 100개의 K-지능형(스마트)등대공장을 육성해 제조혁신의 선도모델을 빠르게 확산할 것"이라며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고도화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지를 표명했다.

[관련기사]☞ 박규리 "인류애의 상실"…송자호 12살 연하인 거 모르고 만났나?여학생 13명 성폭행한 인니 교사…10명 임신, 8명은 이미 출산음원 사재기·광고비 150억 요구…영탁, 팔로워 '뚝뚝'이봉원, 7억 빚 …"아내 박미선에 손 안 벌리고 갚아"성범죄 혐의 정바비에 판사 "좋은 곡 많이 만들라"
세종=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