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책방 일일호일, 2022년 건강백서(健康百書) 발표

박효순 기자 2022. 1. 12. 16: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죽음, 비건, 질병권 등 건강에 대한 새로운 화두 제시

헬스커뮤니케이션 회사 엔자임헬스(대표 김동석)가 운영하는 건강책방 일일호일(日日好日)이 2022년 건강백서(健康百書)를 선정해 발표했다. 의료인, 환자단체, 동물병원협동조합, 환경운동가 등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 그룹이 추천한 건강책 100권을 소개했다.

서울 경복궁역 인근에 위치한 일일호일은 건강에 대한 새로움을 제시하는 서적들을 기반으로 한 책방이다. 올해 건강백서는 시, 소설, 에세이, 만화, 그림책, 사회과학서 등 다양한 분야를 망라했다. 신체, 정신, 사회, 동물, 환경 등 폭넓은 범위에서 건강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제시한다.

일일호일 건강백서 서가에서 내방객이 책을 고르고 있다. 엔자임헬스 제공


선정된 건강백서는 20가지 건강 주제를 기반으로 분류했다. 건강한 신체, 죽음, 질병과의 공존, 정신질환서사, 마음의 치유, 관계의 재발견, 기후변화, 건강형평성, 건강한 노년, 지속가능한 식사, 반려동물에세이, 건강한 여행 등이다. 건강에 대한 생각을 교류할 수 있도록 저자 북토크 및 독서모임, 체험형 모임 등도 진행 예정이다. 일일호일 김민정 책방지기는 “올해 건강백서는 각계의 전문가 그룹이 추천에 참여해 건강에 대한 깊고 넓은 생각을 제시하고, 숨어 있던 건강양서를 발굴했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2022년 일일호일 건강백서 추천인 명단(가나다순) <단체>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한국건강형평성학회(회원 개별추천), 한국백혈병환우회(독서모임 쉼표) <개인> 김건종 순천담은정신의학과 원장, 김현숙 궁리출판 주간, 나지윤 마포푸르메어린이도서관 관장, 나태주 시인, 박현주 의학연극단 극단2악장 대표, 배서영 비건베이크샵 홀썸 대표, 송병주 의정부 을지대병원 외과 교수, 심희정 하비스트픽 대표, 양창모 왕진의사(순천호호방문진료센터 원장), 이서윤 서촌경희꿈한의원 원장, 임세현 도서출판 오월의봄 편집자

박효순 기자 anytoc@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