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멸종위기 거북 식별 쉽게'..국립생물자원관 안내서 배포

김은경 입력 2022. 1. 12.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거북류 가공품을 수출입하는 기업 및 개인이 국제적 멸종위기종 여부를 식별할 수 있도록 '육지 및 민물거북류 식별 안내서'를 마련해 13일부터 관계 기관에 배포한다고 12일 밝혔다.

거북류 가공품을 수출입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해당 가공품이 국제적 멸종위기종 수출입 허가 대상이 아닌지 확인해 대상인 경우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북류로 만든 제품의 종류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거북류 가공품을 수출입하는 기업 및 개인이 국제적 멸종위기종 여부를 식별할 수 있도록 '육지 및 민물거북류 식별 안내서'를 마련해 13일부터 관계 기관에 배포한다고 12일 밝혔다.

거북류 가공품을 수출입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해당 가공품이 국제적 멸종위기종 수출입 허가 대상이 아닌지 확인해 대상인 경우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안내서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생물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사무국이 지난해 발행한 책자를 번역한 것이다.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거북류로 만든 제품의 종류와 식별 방법, 불법 거래 사례, 정밀조사가 필요한 경우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자료 등 정보를 담았다.

거북류는 지난해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348종이 알려져 있으며, 이 중 설가타육지거북 등 182종이 협약 대상인 국제적 멸종위기종이다.

안내서에 따르면 2000년부터 15년간 전 세계의 세관에서 불법 거래로 적발돼 몰수된 육지 및 민물 거북류는 살아있는 개체 수만 30만3천774마리고, 거북류 가공품은 78만818개에 이른다.

거북류는 껍질, 뼈, 연골, 고기, 알, 가죽 등이 장식품, 패션 잡화류, 식품 및 전통 의약품 등 다양한 형태의 가공품으로 제작돼 국제적으로 거래된다.

수출입 허가 없이 국제적 멸종위기종 및 가공품을 수출입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이번 안내서는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의 '생물다양성도서관'에 전자파일(PDF) 형태로 전문이 공개된다.

bookmania@yna.co.kr

☞ 지뢰 100개 찾아낸 대형쥐의 죽음…"진정한 영웅이었다"
☞ 60대 학교 경비원 밀어붙인 고급 외제차 '갑질'에 시끌
☞ 강남 클럽서 20대 여성 귀 잘린 채 발견…경찰 내사
☞ 롯데리아 알바생, 주방 흡연영상 SNS 올렸다가 삭제
☞ 불법영업 유흥주점 술자리 배우 최진혁 검찰 송치
☞ 헬리콥터 기적의 불시착…주택가서 두동강 났는데…
☞ 순회공연 중 호텔 객실서…한 코미디언의 쓸쓸한 죽음
☞ 일본, 선진국서 탈락하나…1인당 GDP OECD 평균 아래로
☞ 우회전 '무심코' 했다간 범칙금에 보험료 할증
☞ "영탁이 150억원 요구" 예천양조 불송치…영탁 반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