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군, 美 지원받아 일본군 교란..'군사연대 제안' 문건 첫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제강점기 한국광복군이 미국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작성한 '대미(對美) 군사연대 제안 공식문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정병준 이화여대 교수도 이 문건에 대해 "대한민국임시정부, 한국광복군, 주미외교위원부 관계자들이 태평양전쟁 당시 미국과의 군사연대를 시도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제강점기 한국광복군이 미국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작성한 '대미(對美) 군사연대 제안 공식문건'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국가보훈처는 12일 배포한 자료에서 "지난달 국외 독립운동 사료 수집과정에서 미국 하와이대 한국학연구소에 소장돼 있는 '조지 맥아피 맥큔 기증자료'로부터 1942년 6월30일 이범석 한국광복군 참모장이 작성한 보고서를 발굴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지 맥아피 맥큔(1808~1948)은 미국 출신 선교사 조지 섀넌 맥큔(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 추서)의 장남으로서 태평양전쟁 발발 뒤 미 전략정보국(OSS), 국무부 등에서 한국 전문가로 활동며 우리나라의 독립운동 관련 문서를 다수 소장하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훈처가 이번에 발굴한 문건은 총 10쪽 분량으로서 Δ한국 독립이 필요한 이유 Δ한국광복군의 임무 Δ한국광복군이 태평양전쟁에서 담당할 수 있는 역할 Δ앞으로 미국과 협상이 필요한 사항 등이 서술돼 있다.
보훈처에 따르면 문건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군대인 "한국광복군이 장래 독립국가 수립 이후 한국 국군의 근간을 이룰 것"이며 "광복군의 임무가 한국의 독립 달성을 넘어 연합국과 함께 인류평화를 달성하려는 것"이란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이 문건엔 "태평양전쟁에 한국광복군을 파견하고 미국의 지원을 받아 중국에서 한인 게릴라 부대를 양성해 일본군 후방을 교란하겠다"는 구체적인 군사연대 제안도 포함돼 있다.
이외에도 문건엔 '향후 미국과 협상이 필요한 사안'으로 "(광복군) 파견 규모, 공작지점, 교통·운수, 지휘계통, 보급문제" 등을 적시, "당시 광복군이 태평양전쟁에서 미국과의 군사연대를 실질적으로 모색했음을 보여준다"는 게 보훈처의 설명이다.
보훈처는 "이 자료는 태평양전쟁 발발 이후 적극 전개된 광복군의 대미 참전외교 양상을 보여준다"며 "광복군 대미 참전외교의 초기 활동을 보여주는 공식문서란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정병준 이화여대 교수도 이 문건에 대해 "대한민국임시정부, 한국광복군, 주미외교위원부 관계자들이 태평양전쟁 당시 미국과의 군사연대를 시도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김광재 국사편찬위원회 연구관 또한 "해당 문건은 국내외에서 처음 공개된 희귀자료로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보훈처는 "미 OSS 활동내용 등이 구체적으로 기록된 조지 맥아피 맥큔 자료를 분석해 독립유공자 발굴 등에 활용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 관련 문건을 추가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ys417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입양 딸 10년 전 가출했는데 빚 독촉장 날아와…파양할 수 있나"
- 김여정 자녀 추정 아이들 포착…손잡고 신년 공연장에
- "안경 씌웠더니 홍준표와 똑같다"…동대구역 박정희 동상, 철거 민원 등장
- 무안공항 400만원 선결제했는데…카페, 100만원 팔고 "끝났다" 시끌
- 김흥국, 체포 저지 집회 등장 "내 별명 '계엄나비'…윤석열 지키자"
- '애경 3세' 채문선, 유튜브 돌연 폐쇄…'제주항공 모회사' 몸 낮추기?
- 다 깨진 캐리어에 '탄 냄새'…계단 난간 부여잡고 또 무너진 유가족
- 아파트 거실에 닭 수십 마리 '푸드덕'…양계장 만든 세입자 경악
- "어르신 무시하나"…MBC '오늘N' PD 무례 논란에 시청자들 비판
- 정혜선 "20대 때 액션 배우 박노식과 키스신…50년 전엔 실제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