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올해의 전자기기에 Galaxy Z Flip3

2022. 1. 12. 04: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 Z플립3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뽑은 2021년 최고 발명품 중 하나로 선정됐다.

타임지는 애플리케이션·소프트웨어, 뷰티, 엔터테인먼트, 전자기기 등 27개 분야에서 올해 100대 발명품을 선정했는데, 갤럭시 Z플립3가 전자기기 분야에서 최고 발명품 중 하나로 뽑혔다.

타임지는 "Z플립3는 20년 전 기기처럼 콤팩트하다. 작은 디스플레이와 다이얼패드 대신 당신은 생동감 있는 6.7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전면 커버에 다른 화면이 있어 닫았을 때 메시지나 통화 화면을 쉽게 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타임지는 "더 좋은 것은 999달러의 가격이다. 이것은 1000달러 미만 가격의 최초 주류 스마트폰이 됐고, 하이엔드 아이폰 모델들과 직접 경쟁할 수 있게 됐다"며 휴대성, 기능에 이어 가격을 극찬했다.

갤럭시 Z플립3가 또 한번 진화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고 있다. 전면과 후면, 프레임 색상을 사용자가 선택해 49가지 조합으로 나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된 것.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가전제품에 먼저 도입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비스포크(Bespoke·맞춤)' 개념을 스마트폰까지 확대 적용한 것이다.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의 기획부터 출시까지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봤다.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을 만든 계기는.

▷방혜진 디자이너(삼성전자 무선사업부 CMF그룹)=사용하던 제품들도 개인의 취향에 맞게 꾸미는 추세다. 이 시기야말로 나만의 취향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출시하기에 적합한 때라고 판단했다. 특히 사용자의 삶과 가장 맞닿아 있으며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인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 색상과 같은 제품의 외관뿐만 아니라 사용자경험(UX)을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기기가 '자기표현의 도구'가 되길 바랐다.

특히 갤럭시 Z플립3의 경우 돋보이는 디자인에 더불어 커스텀 케이스, 스킨, 액세서리를 사용자들이 적극 활용해 제품을 창의적으로 사용하고 있었고,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니즈도 컸다. 이러한 니즈를 반영해 색상과 프레임 조합으로 나만의 디자인을 만들어나가는 비스포크 에디션을 갤럭시 Z플립3에 최초로 적용했다.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디자인의 주제는.

▷김현숙 디자이너(삼성전자 무선사업부 CMF그룹)=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의 주제는 'Celebrating Escape'이다. 최근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을 대체한 온라인 전시회와 공연, 축제만이 답답한 일상을 벗어날 유일한 출구가 됐다.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 또한 기존의 스마트폰 구매 방식을 벗어나는 데 집중했다.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생산하는 전형적인 업계의 표준을 깨고 나온 제품이다. 대다수의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보편적이고 안전한 색상이 아니라 개개인의 고유한 취향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색상을 선택했다.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다양한 취향을 가진 모든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이다. 각각의 기기는 사용자가 직접 고른 디자인으로 주문 제작되기에 특정 사용층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

―색상은 어떤 과정을 거쳤나.

▷방 디자이너=색상 선정 프로세스는 △스토리와 콘셉트 발굴 △색상 선정 △출시 후 리뷰 검증, 이 세 단계를 거쳐서 진행된다. 가장 먼저 1단계 컬러 콘셉트 발굴을 위해 글로벌 색상 전문가와 삼성전자의 다양한 팀이 함께 모여 소비자 선호도와 글로벌 색상 소재 마감(Color Material Finish·CMF) 트렌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바탕으로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의 전반적인 색상 콘셉트를 개발했고 'Celebrating Escape'라는 주제를 만들었다. 우리는 사람들이 업계 표준에서 벗어나 비스포크 에디션만의 밝고 생기 있는 색상을 통해 자신의 고유성을 추구하길 원했다.

다음 단계는 콘셉트에 맞춰 색상의 범위를 정하고 최종 후보를 좁혀 나가는 과정이다. 수차례 시뮬레이션을 통해 색상의 범위를 좁혀 나갔고 임직원 대상으로 내부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특히 실구매자에 가까운 MZ세대 직원들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일반적인 갤럭시 Z플립3 디자인과는 어떻게 다른가.

▷김 디자이너=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이 일반 갤럭시 Z플립3와 다른 점은 자신이 고른 색상을 통해 고유성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갤럭시 Z플립3는 대다수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색상을 사용하고, 메탈 프레임과 간결한 '톤 온 톤(Tone―On―Tone)' 구성을 강조한다. 반면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사용자가 기존의 틀을 깨고 보다 독창적인 색상 조합을 추구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색상 옵션에 더해 갤럭시 Z플립3 비스포크 에디션은 특별 에디션 패키지로 포장된다. 기기 색상에 어울리는 비스포크 에디션 월페이퍼와 커버 스크린이 내장돼 있어 전반적으로 조화로운 모습을 연출한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