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22] 이재명 "4대 대전환으로 세계 5강".."100만 디지털인재 양성"

2022. 1. 11. 19: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세계 5강' 진입을 재차 목표로 설정하고 과학기술·산업 등 4가지 영역에서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디지털인재 100만 명을 양성하겠다"며 정부 주도의 공격적인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백길종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신년 기자회견에서 G5 진입과 국민소득 5만 달러를 목표로 삼았던 이재명 민주당 후보.

신경제 비전 선포식에 나서 "지금이 대전환의 골든타임"이라며 다시 '세계 5강'을 경제 목표로 내걸었습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바로 지금이 대전환의 '골든타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신경제의 목표는 종합국력 '세계 5강의 경제대국'입니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산업·교육·국토 등 네 가지 영역의 대전환을 언급했습니다.

AI·우주항공 등 10대 미래전략기술 장기 지원, 친환경 에너지 기술 개발, 초광역 메가시티 조성을 통한 국토균형발전, 대학 교육과정 개편과 대학도시 건설 등을 통한 교육 지원 확대 등을 공약했습니다.

이어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발표회에 참석해 디지털 교육 혁신을 통한 미래인재 100만 명 양성을 약속했습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가칭으로 '휴먼 캐피털' 제도를 도입해 디지털 미래 인재 100만 명을 양성하겠습니다. 연 20만 명씩 5년간 100만 명을 양성하게 됩니다."

1인당 최대 1천5백만 원을 지원해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소득이 발생하면 70%가량을 상환받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국가 예산의 3%를 투자하는 등 정부 주도 투자로 민간의 투자도 이끌어내 총 135조 원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MBN뉴스 백길종입니다.[100road@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