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북 미사일 발사 조짐 땐 선제타격"..이재명 "국민 불안할 것"

문광호 기자 2022. 1. 11.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윤석열 “정부, 북한과 평화쇼에 몰입”
민주당 “한반도 위기 빠뜨릴 수 있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 할아버지공장 카페에서 ‘진심, 변화, 책임’이란 키워드로 국가 운영 방향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1일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발사체와 관련해 “마하 5 이상의 미사일은 요격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면 (발사) 조짐이 보일 때 ‘3축 체계’의 가장 제일 앞에 있는 ‘킬 체인’ 선제타격 밖에는 막을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오늘 아침 북한이 미사일을 쏘고 위협을 계속하고 있는데 방지할 계획이 있나’라는 취재진 질문에 “마하 5 이상의 미사일이 핵을 탑재했다면 우리 수도권에 도달해서 대량살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분 이내”라며 이같이 답했다. 3축 체계는 북한 등의 핵·대량살상무기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군의 대응 체계를 말한다. 유사시 북한 핵·미사일을 선제타격하는 ‘킬 체인’(Kill Chain), 북한이 쏜 미사일을 요격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탄도미사일을 대량으로 발사해 북한을 응징하는 ‘대량응징보복’(KMPR) 등으로 구성돼있다.

윤 후보는 “정부는 북한과의 평화쇼에 너무 몰입하는데 그 사이 북한은 미사일을 고도화시켜가며 우리 안보를 치명적으로 위협하고 있다”며 “이걸 전술적으로 방지하는 건 현재 상황에서는 쉽지 않다. 글로벌 외교를 통해 대북 압박을 하고 북한의 핵 고도화 과정을 어떤 방식으로든 간에 중단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오후 디지털·혁신 대전환위원회 정책 발표회 후 기자들과 만나 “참 국민이 많이 불안해하실 것 같다”고 말했다.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후보의 선제타격론은 귀를 의심하게 하는 충격적인 발언”이라며 “아무리 가정적 상황이라고 해도 한반도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는 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김창인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후보의 발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위험천만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며 “대선 후보의 무게감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철모르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문광호 기자 moonlit@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