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디지털 위안화, 올림픽 선수·방문객 개방

정지우 2022. 1. 11. 15: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당국이 내달 베이징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참가 선수들과 방문객에게 법정 디지털 화폐인 '디지털 위안화'(e-CNY) 서비스를 개방했다.

11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올림픽 방문객들은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 받거나 디지털 위안화가 저장된 실물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앞서 중국은 지난 4일부터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앱을 일반인들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중국은행 "테스트 위해 외국인에게 개방한 것은 처음"

중국 디지털위안화 앱 /사진=뉴시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 당국이 내달 베이징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참가 선수들과 방문객에게 법정 디지털 화폐인 ‘디지털 위안화’(e-CNY) 서비스를 개방했다.

11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올림픽 방문객들은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려 받거나 디지털 위안화가 저장된 실물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선수들과 코치들의 경우 전자지갑 역할을 하는 손목밴드를 받아 상품이나 서비스의 비용을 지불할 때 사용 가능하다.

올림픽 후원사인 중국은행은 전자지갑 앱을 테스트하기 위해 외국인들에게 사용을 개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주장했다.

디지털 위안화는 선수촌 인근 기차역에 있는 상점들과 선수촌 내부 편의점, 커피숍 등에 설치된 장비로 결제를 할 수 있다.

베이징동계올림픽 기간 동안은 대회 기간 경기장과 비경기장에서 위안화 현금, 비자카드, 디지털 위안화 등 3가지 외에는 사용이 제한된다.

외신은 “인민은행이 올림픽을 디지털 위안화의 인지도를 높일 기회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중국은 지난 4일부터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앱을 일반인들도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위안화는 상점 등 오프라인 결제뿐만 아니라 별도의 등록 절차를 거기만 하면 메이퇀, 징둥, 알리바바 계열 온·오프라인 슈퍼마켓인 허마셴성, 알리바바 계열 음식배달 서비스 어러머 등 여러 인터넷 플랫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용자가 자기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앱에서 메이퇀 등 협력 업체 중 하나를 선택하고 권한을 승인하면 그 뒤로 해당 앱의 결제 단계 화면에서 디지털 위안화가 알리페이, 위챗페이, 유니온페이 등 다른 결제 수단과 함께 나타나 이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관영 증권일보는 “화웨이가 운영하는 앱 장터인 ‘화웨이 스토어’에서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앱은 580만회 이상 다운로드됐다”면서 “메이퇀에서 이뤄지는 일일 디지털 위안화 결제액도 출시 전보다 25%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