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령 40SV' 오승환·'제2의 전성기' 우규민 빼고 불안했던 삼성 불펜, 사라진 30홀드 누가 채울까?[SC핫이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시즌 삼성 라이온즈 선발 투수진의 평균자책점은 4.00. 10개 팀 중 3위였다.
시즌 초반 어깨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한 외국인 투수 벤 라이블리와 대체로 영입된 마이크 몽고메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음에도 44승을 배달한 데이비드 뷰캐넌(16승)-원태인-백정현(이상 14승)이 있었기에 정규시즌 2위가 가능했다.
무엇보다 삼성은 비 시즌 기간 NC 다이노스와 트레이드를 통해 포수 김태군을 영입하는 대신 불펜 투수 심창민을 내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지난 시즌 삼성 라이온즈 선발 투수진의 평균자책점은 4.00. 10개 팀 중 3위였다.
시즌 초반 어깨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한 외국인 투수 벤 라이블리와 대체로 영입된 마이크 몽고메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음에도 44승을 배달한 데이비드 뷰캐넌(16승)-원태인-백정현(이상 14승)이 있었기에 정규시즌 2위가 가능했다.
다만 불펜은 불안했다. 선발 투수가 66차례나 퀄리티 스타트(선발 6이닝 3자책 이하)를 기록했는데 중간에서 점수를 내주면서 추격당하다가 3점차 이내까지 쫓기면 클로저 오승환이 등판해 세이브를 챙긴 경우가 적지 않다. 삼성 불펜의 평균자책점은 4.77이었다.
무엇보다 삼성은 비 시즌 기간 NC 다이노스와 트레이드를 통해 포수 김태군을 영입하는 대신 불펜 투수 심창민을 내줬다. 심창민은 지난해 16홀드를 챙겼던 필승조였다. 특히 14홀드로 심창민과 필승조로 활약한 최지광도 지난 시즌이 끝난 뒤 상무야구단에 입대했다. 삼성 입장에선 30홀드가 사라진 셈.
필승조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심창민과 최지광의 역할을 할 뉴 페이스가 필요해졌다. 누가 이들의 공백을 메울 수 있을까.
우선 우규민이 중심을 잡아줘야 한다. 우규민은 '제2의 전성기'가 찾아왔다는 평가 속에 지난해 3승3패 2세이브 24홀드를 기록했다. 평균자책점 3.31로 2017년 삼성 이적 이후 '커리어 하이'를 찍었다.
여기에 양창섭과 최충연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다만 두 선수 모두 공백 기간이 길었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2019년 오른팔꿈치 내측 인대 접합 및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양창섭은 2019시즌을 통째로 날렸고, 2020시즌과 2021시즌을 합쳐 16경기밖에 뛰지 못했다. 지난해에도 허리 통증 등 잔부상에 시달렸다. 최충연은 음주운전으로 인해 긴 자숙을 마치고 2022년 마운드에 선다.
또 '파이어볼러' 김윤수와 문용익도 필승조 경쟁 후보다. 김윤수는 허삼영 삼성 감독도 주목하고 있는 자원 중 한 명. 문용익도 지난 시즌 후반기부터 1군 무대에서 공을 던지며 데뷔 시즌을 22경기에 등판해 2승 2홀드, 평균자책점 4.50으로 마쳤다.
사라진 30홀드를 채울 자원은 적지 않다. 다만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변수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삼성의 2년 연속 가을야구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열쇠다. 무엇보다 필승조 불펜 투수들의 활약 여부에 따라 오승환의 부담도 덜어질 수 있다.
비 시즌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김진회 기자 manu35@sportschosun.com
▶2022 임인년 신년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현무♥' 이혜성 41kg 글래머인데 "외모 강박 폭식증"
- 이다희, 적나라하게 드러낸 상반신..할 말 잃게 한 파격 노출 드레스
- 안정환♥이혜원, 결혼 20주년에 생긴 '겹경사'..갑자기 찾아온 행운에 "고생했어 안느"
- "유전자 몰빵" 강호동 초등생 아들의 충격적인 골프 실력.."파워부터 쇼맨십까지"
- 김종국♥송지효, 결혼하나..하하 "아침 식사만 찍어도 초대박" 가상 부부 제안
- 故 송재림, 사망 전 인터뷰서 전한 메시지..“현실서 벗어날 수 없는 사…
- 故 김수미 이어 며느리 서효림도…출연료 미지급 고통 "1억 못 받았다"[…
- "이정도면 건강검진 필수"…신주아, 극단적 뼈마름 몸매에 팬들도 "병원가…
- 선우은숙 "유영재, 친언니 강제추행 후 내가 알면 안된다고...녹취 듣고…
- 안재욱, 까칠한 호텔 회장 된다...과부된 엄지원과 로맨스('독수리 오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