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온라인 신분증 진위 검증' 서비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사용자 개입 없이 정확한 정보를 추출해 신분증이나 자격증의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신분증·자격증의 진위여부를 제3인증기관을 통해 검증하는 '클로바 eKYC(CLOVA Electronic Know Your Customer)'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사용자 개입 없이 정확한 정보를 추출해 신분증이나 자격증의 진위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신분증·자격증의 진위여부를 제3인증기관을 통해 검증하는 '클로바 eKYC(CLOVA Electronic Know Your Customer)'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발표했다.
'클로바 eKYC'는 클로바 OCR의 특화모델인 클로바 다큐먼트 OCR과 진위확인 기술을 하나로 엮은 원패스 진위 검증 서비스다.
이를 활용하면 실물 문서 없이도 금융 기관이 고객이 제출한 신분증의 진위와 신원을 파악하는 고객 확인 절차(KYC)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다양한 종류의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에서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면 제3인증기관의 전자 시스템을 활용해 진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검증이 진행된다.
'클로바 eKYC' 서비스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금융 클라우드 존에서 제공된다. 금융 기관은 본인 확인을 대면으로 진행할 때와 동일한 보안 수준을 유지하면서 온라인으로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고객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고객이 금융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계좌 개설 등 서비스를 이용하기 더욱 편리해져 금융 기관의 고객 유치에도 효과적이다.
'클로바 eKYC' 출시를 통해 진위 검증 과정은 최소화하면서 정확성을 높여 편의를 극대화했다.
기존 '값 추출 -> 값 검증 -> 요청 -> 제3자 인증' 등 4단계에서 '사용자 신분증 키밸류(Key-Value) 추출 -> 제3자 인증'으로 단계를 절반으로 줄이며 효율을 개선했다.
또 클로바 다큐먼트 OCR 모델을 적용해 사용자가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지 않아도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추출할 수 있어 높은 인식률을 보장했다.
이밖에 사업자등록증을 인식해 휴폐업 여부를 조회하는 '사업자검증'과, 마스킹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4 포인트 위치값을 제공하는 '마스킹 제공' 서비스도 활용 가능하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전략&기획 상무는 "클로바 OCR 서비스를 이용하던 기존 고객으로부터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 진위 여부 검증 연계 서비스를 출시해달라는 요청이 많아 고객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향후 신분증에서 추출한 사용자 얼굴 이미지와 사용자의 실제 얼굴을 비교하는 기술을 출시해 클로바 eKYC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로봇·5G '테크컨버전스 빌딩' 조성"[IT돋보기]
- 네이버클라우드-과기부-NIA, 교육 분야 비대면 '에듀테크' 강화
- [오늘의 운세] 12월 13일, 슬럼프를 말끔하게 극복할 수 있는 별자리는?
- 60만명 이상이 고통받지만…병원행 주저하게 만드는 '치질' [명의]
-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소감 한글 원문…"폭력의 반대편인 이 자리에"
- 제38호 신약 탄생…식약처, 비보존제약 '어나프라주' 허가
- 이랜드킴스클럽, 편의점 가맹사업 '시동'
- "만원도 못 팔아, 울고 싶네요"…계엄 이후 음식점들 이익 60% 넘게 깎여
- 文 "내란 사태 용서할 수 없는 일…국민들 고난 겪게 해 미안해"
- [내일날씨] "우산 준비하세요"…오전부터 수도권 등에 눈·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