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에디슨모터스 M&A 본계약 체결..남은 과제는?

최석환 기자 2022. 1. 11. 05: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쌍용자동차가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인수합병(M&A)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양해각서 체결과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다"며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선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종합)
쌍용차 경기도 평택 공장 정문/사진제공=쌍용차


쌍용자동차가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인수합병(M&A)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오후 서울회생법원이 관련 투자 계획에 대해 최종 허가한데 따른 절차다. 당초 쌍용차측은 내일(11일) 본계약 체결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했지만 예상보다 법원의 판단이 빨라지면서 시점이 앞당겨졌다. 본계약 체결에 따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3048억)의 10%(이행보증금 포함)에 해당하는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양해각서 체결과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대금과 계약조건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최종 본계약을 맺게 됐다"며 "쟁점사항이었던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은 회생계획안 인가 시점 이후로 하고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측에서 사전 승인을 요구했던 대여 운영자금 사용에 대해선 사전 협의하는 것으로 조율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기차 및 내연기관차의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행거리와 대시보드 및 그릴의 개선을 위한 양사 엔지니어간 협력을 강화하는 업무협약도 체결키로 했다"고 부연했다.

넘어야 할 관문은 아직 남았다. KDB산업은행 등 관계인 집회 채권자 및 주주 동의와 법원의 인가를 통해 회생절차를 종결지어야 한다. 이를 위해 쌍용차는 인수대금을 채권자들에게 배분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회생계획안을 빠른 시일 내에 회생법원에 제출할 방침이다.

쌍용차는 법원의 마감기일 연장 승인에 따라 투자계약 내용을 반영한 회생계획안을 오는 3월 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이 회생계획안이 법원에서 인가되기 위해선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측은 관계인집회 기일 5영업일 전까지 인수대금 전액을 납입해야 한다. 하지만 쌍용차의 부채규모는 공익채권(3900억원)과 회생채권을 합해 1조원이 넘을 전망이다. 에디슨모터스의 인수대금 대부분이 공익채권 변제에 활용되면 회생채권 권리가 있는 채권자들이 회생계획안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회생에 필요한 운영 자금 8000억원 조달도 시급한 과제다.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에 참여한 FI(재무적투자자) 키스톤PE가 최근 컨소시엄에서 탈퇴했고,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를 담보로 하는 대출도 주채권은행인 산은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단 에디슨모터스는 나머지 FI인 사모펀드 KCGI에서 추가 자금을 투자받아 부족한 인수대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 관계자는 "앞으로 조속한 회생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 동의 및 법원 인가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경영정상화를 이뤄내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솔로지옥' 송지아, 볼륨 강조한 란제리룩…파격 의상도 '찰떡'2000만원에 외손자 팔아넘긴 中 할머니…미성년 친모는 몰라8살 연상 남편의 실체 "22살 연상 재혼남…조카는 아들"강호동 14살 아들 퍼팅에 캐스터들 당황…"힘·유연성 다 갖춰"'연봉 237억' 김병현, 재산상태 어떻길래…존리 "당신 최악"
최석환 기자 neokis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