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중소벤처 창업 지원 성과 '톡톡'..작년 26억 투자 유치

황봉규 2022. 1. 10. 11: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지원해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지역 창업기업의 맞춤형 성장을 위해 시행한 '경남형 스타트업 액셀리레이팅(육성)' 지원사업과 초기 창업기업의 원활한 민간 투자금 확보와 시장성 검증을 위한 '기술창업 크라우드펀딩'이 대표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술 창업 크라우드펀딩 참여 10개사, 2억3천만원 펀딩 성공
경남도청 [촬영 김동민]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는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지원해 구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지역 창업기업의 맞춤형 성장을 위해 시행한 '경남형 스타트업 액셀리레이팅(육성)' 지원사업과 초기 창업기업의 원활한 민간 투자금 확보와 시장성 검증을 위한 '기술창업 크라우드펀딩'이 대표적이다.

액셀리레이팅 지원사업으로 지난해 3월 도내 유망 창업기업 10개사를 모집해 약 10개월간 기업 맞춤형 전문 멘토링, 창업 기본교육, 투자유치 지원, 정부 지원사업 연계, 대·중견기업과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창업을 지원했다.

사업 참여기업 중 신선한 농축산물을 산지 직배송하는 플랫폼 기업인 '미스터아빠'는 22억원의 투자를 받아 수산물, 밀키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대했다.

이 기업은 오프라인매장을 운영하는 등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는 성과를 냈다.

폐 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호흡재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쉐어앤서비스'는 4억원을 투자 유치하고, 정부의 기술창업 지원사업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

또 초기 창업기업의 원활한 민간 투자금 확보와 시장성 검증을 위해 2018년부터 추진 중인 '기술창업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은 지역 창업기업들에 생소한 대중투자(크라우드펀딩)를 알려 매년 펀딩 성공금액이 증가했다.

크라우드펀딩은 펀딩 플랫폼을 이용해 대중 소액투자자들의 투자를 유치해 자기자본을 확충하는 방식이다. 초기 창업기업(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서 효과적인 시장 진입과 자본 조달을 위해 활용한다.

지난해 모집한 10개 기업은 13차례 펀딩에 성공해 총 2억3천8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눈 근육 운동기기를 개발한 '에덴룩스'는 20일가량의 짧은 기간에 1억원 이상의 펀딩에 성공하기도 했다.

경남도는 올해도 스타트업 액셀리레이팅, 기술창업 크라우드펀딩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역량 강화, 투자 연계형 사업화 자금 지원 등 지역의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창업지원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bong@yna.co.kr

☞ LA 한인식당서 '노마스크'로 퇴짜맞자 '쓰레기' 욕설한 배우
☞ 밀린 월급 요구했더니 기름 적신 동전 9만개 쏟아부은 업주
☞ 김의겸 "멸공 정용진, 라이벌 이재용 구속한 尹에 정서적 공감"
☞ 강동원, 배은심 여사 빈소 찾아 "비통한 마음"
☞ 건조 오징어 신발로 밟아 편 식품업체…제품 전량회수
☞ 31년간 484회…'인천 헌혈왕'의 마지막 헌혈
☞ '삼성 따라잡겠다'며 3조원 투자한 中반도체사업…결과 보니
☞ '스토킹·치밀한 범행계획'…만남 거부 여성 살해한 20대 중형
☞ 홍준표, '尹 완주' 질문에 "글쎄요"…병사월급 공약엔 "헛소리"
☞ '5남매 호랑이' 막내 숨져…쇠고기 먹고 기도폐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