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업체의 중고차시장 진출은 세계적 흐름..韓도 따라가야"

권희원 2022. 1. 10.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 업계의 경쟁 범위가 중고차 매매를 포함해 전방위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제한되면 글로벌 경쟁에서도 뒤처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마이크 홍 대표는 "글로벌 자동차업체의 경쟁 범위가 신차·부품 판매, 수리·정비 서비스 제공, 차량 이력 관리, 중고차 매매에 이르는 차량 생애 전 주기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 중 하나라도 결여된 완성차 업체는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렉서스 미국 프랜차이즈 딜러사 방문
'손님은 없고 중고차만 가득'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자동차 업계의 경쟁 범위가 중고차 매매를 포함해 전방위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제한되면 글로벌 경쟁에서도 뒤처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미국의 중고차 시장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렉서스의 미국 프랜차이즈 딜러사인 LA 사우스베이 렉서스를 방문해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10일 밝혔다.

미국의 경우 중고차 판매자는 프랜차이즈 딜러와 독립 딜러, 브로커 등으로 구분된다. 프랜차이즈 딜러는 차량 판매 후 생애 전주기에 걸쳐 안전과 품질 관리 책임을 지고 있어 이러한 책임을 지지 않는 독립 딜러나 브로커와 구분된다.

마이크 홍 LA 사우스베이 렉서스 대표는 "미국에 완성차 업체의 직영점이 아니라 프랜차이즈 방식의 신차 및 중고차 딜러망이 구축된 이유는 광활한 면적과 다양한 고객을 고려할 때 본사와 프랜차이즈 간 파트너십에 기반한 방식이 소비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평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참여는 소비자 편익과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 제고 측면에서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독립 딜러와 프랜차이즈 딜러, 브로커 등 다양한 판매자의 시장 경쟁 하에 다양한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프랜차이즈 딜러들이 관리하는 차량 이력 정보를 통해 차량 운행과 수리, 정비, 사고 등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공]

프랜차이즈 딜러는 본사 지침에 따라 인증과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차와 동일한 수준의 무상 수리나 금융 특별 프로그램, 긴급출동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 홍 대표는 "글로벌 자동차업체의 경쟁 범위가 신차·부품 판매, 수리·정비 서비스 제공, 차량 이력 관리, 중고차 매매에 이르는 차량 생애 전 주기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 중 하나라도 결여된 완성차 업체는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같은 차종이라도 계절과 날씨, 지역별로 다른 성능이나 기능 문제를 확인해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전 주기 상황별 데이터 수집 역량이 경쟁력의 핵심 요인으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중고차 매매는 이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핵심 사업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미국 교통부는 차량에 대한 제조사 책임 연한을 과거 약 10년에서 최근 15년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중고차 매매를 포함한 완성차 업체의 차량 생애 전 주기 관리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정 회장은 "세계 자동차 산업이 차량의 단순 판매에서 차량 생애 전주기 서비스 경쟁으로 진화하는 상황에서 한국만이 세계 흐름에 역행하는 경우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에서 낙오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국산 차량 소비자는 운행 이력 정보 수집과 순정 부품·정비 서비스 역량을 갖춘 완성차 업체들의 서비스를 받지 못함으로써 수입차 소비자에 비해 역차별을 받을 우려가 있다며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고자동차 매매 (PG) [김민아 제작] 일러스트

hee1@yna.co.kr

☞ '깐부 할아버지' 오영수, 대학로 원로배우서 월드스타로
☞ 김의겸 "멸공 정용진, 라이벌 이재용 구속한 尹에 정서적 공감"
☞ 새해맞이 팬 사인회서 홀로 꼿꼿…왕이런 두둔한 中매체
☞ LA 한인식당서 '노마스크'로 퇴짜맞자 '쓰레기' 욕설한 배우
☞ 밀린 월급 요구했더니 기름 적신 동전 9만개 쏟아부은 업주
☞ 李캠프 정철, 보수 '멸공' 릴레이에 "멸치 X만도 못한 놈들"
☞ 강동원, 배은심 여사 빈소 찾아 "비통한 마음"
☞ 건조 오징어 신발로 밟아 편 식품업체…제품 전량회수
☞ 31년간 484회…70세 '인천 헌혈왕'의 마지막 헌혈
☞ '삼성 따라잡겠다'며 3조원 투자한 中반도체사업…결과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