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의 '조문 코드'.. 약자는 가까이, 권력자는 멀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조문하고, 권력자의 빈소는 멀리했다.'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은 이들의 죽음을 대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조문(弔問) 방식은 이같이 요약된다.
문 대통령은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과 노태우 전 대통령, 김종필 전 국무총리, 백선엽 장군의 빈소는 찾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진보적 사회운동가의 빈소를 찾으면서 경제인과 보수 성향 정치인에게 조문하지 않은 것을 두고 보수 진영 일각에서는 '사회 통합에 인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정치인 등 권력자 빈소는 '거리 두기'
‘보통 사람들은 조문하고, 권력자의 빈소는 멀리했다.’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은 이들의 죽음을 대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조문(弔問) 방식은 이같이 요약된다. 문 대통령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다 사망한 공무원, 사회 변화를 위해 애쓴 사회운동가의 빈소는 적극적으로 찾아간 반면, 경제인과 정치인의 빈소는 철저히 피하는 원칙을 임기 내내 지켰다.
문 대통령은 8일 경기 평택 냉동창고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이형석(50), 박수동(31), 조우찬(25) 소방관의 합동 영결식을 찾아 고인들의 희생 정신을 기렸다. ‘대통령이 아니라 국민으로서 조문한다’는 의미에서 의전을 받지 않았다. 추도사도 하지 않은 채 조용히 슬픔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소방대원 동료들의 추도사를 들으며 흐르는 눈물을 말없이 닦았다. 헌화와 분향을 마친 뒤에는 유족들을 위로했다. 영결식 시작부터 끝까지, 약 2시간 동안 자리를 지켰다.
문 대통령은 순직한 공무원들의 죽음에 자주 슬픔을 표현했다. 지난해 6월에는 성추행 피해로 사망한 공군 부사관 이예람씨의 추모소를 찾아 “국가가 지켜주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2019년 12월에는 독도 인근 동해상에서 응급환자 이송 중 소방헬기 추락으로 순직한 김종필·서정용·이종후·배혁·박단비 소방항공대원의 합동영결식에서 추도사를 낭독했다.
사회운동가와 종교인의 빈소도 자주 찾았다. 문 대통령은 9일 광주 조선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이자 인권운동가인 배은심 여사를 찾았다. 문 대통령은 "6월 민주항쟁의 상징인 이 열사와 아들의 못다 이룬 꿈을 이어간 배 여사의 희생과 헌신이 오늘날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만들었다”며 고인의 안식을 기원했다.
지난해 2월에는 노동ㆍ통일운동가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을 조문했고, 2019년 1월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평화 운동가인 김복동 할머니의 빈소를 찾았다.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스님(2021년 7월)과 정진석 추기경(2021년 4월)의 마지막 가는 길도 함께했다.
사회적 평가가 분분한 거물들의 빈소는 거리를 뒀다. 문 대통령은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과 노태우 전 대통령, 김종필 전 국무총리, 백선엽 장군의 빈소는 찾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진보적 사회운동가의 빈소를 찾으면서 경제인과 보수 성향 정치인에게 조문하지 않은 것을 두고 보수 진영 일각에서는 ‘사회 통합에 인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석열 이어 나경원, 김연주까지...국민의힘이 '이마트' '멸공'에 힘쏟는 까닭은
- '불륜녀' 전단지로 고통받는 여성 "아이 학교까지 찾아와... 무섭다"
- 에버랜드 한국 호랑이 5남매 중 막내 ‘강산’, 기도 폐쇄로 질식사
- "폭력적인 아버지에 학대 받아"...김윤아, 가정폭력 트라우마 고백
- "8살 연상 남편이 22살 연상 재혼남이었다"... 진실 없는 결혼 폭로한 '애로부부'
- "조국이한테 죽었다" 우상호 도 SNL 밸런스 게임에 '진땀'
- '13살 차이' 모니카♥김현성, 열애 고백..."줘도 줘도 아깝지 않은 사람"
- SNL코리아 총괄PD "홍준표가 제일 웃겨...섭외 1순위 김종인"
- 탈남, 재입북... '오징어 게임' 속 강새벽은 우리 주변 곳곳에 있다
- 김종인, 尹과 결별 3일 만에 찾은 미술관…'이 작품' 앞에 한참 머물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