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달파멸콩' 일베놀이".. 정용진 "진짜 리스펙"

송주상 기자 2022. 1. 9. 20: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이틀전에도 "거의 윤석열" 저격.. 정용진, 그때도 "리스펙"
9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올린 소셜미디어 게시물. 이날 조국 전 장관이 오전 10시 53분쯤 트위터에 글을 올렸고, 약 1시간 반 뒤인 12시 반쯤 정 부회장이 인스타그램에 글을 남겼다. /인스타그램

‘멸공’ 해시태그가 들어간 정용진(53)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인스타그램 게시물 삭제에서 시작된 국민의힘 ‘멸콩’(멸치와 콩) 인증 릴레이를 두고 9일 조국(56) 전 법무부 장관이 “국힘(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정치인들의 ‘달-파-멸-콩’ 일베(일간베스트) 놀이”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은 트위터에 “뿌리가 어디인지 보여준다”라면서 이 같은 글을 올렸다.

이에 같은 날 정 부회장은 “이분 진짜 리스펙(존경한다)”고 답했다. 리스펙은 영어 단어 ‘리스펙트’(respect)에서 온 말로 주로 래퍼들 사이에서 ‘서로에 대해 존중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다만 네티즌들은 ‘정 부회장 쓴 리스펙은 반어법’이라는 추측을 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조 전 장관을 가리켜 ‘리스펙’이라고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6일 정 부회장은 전날 해시태그 ‘멸공’이 들어간 게시물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인스타그램이 삭제했다는 게시물을 올렸다. 삭제된 게시물에는 숙취해소제 사진과 함께 “끝까지 살아남을 테다 #멸공!!!!”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날 인스타그램은 “시스템 오류”라며 게시물을 복구했다.

이를 두고 다음 날인 7일 조 전 장관은 “21세기 대한민국에 숙취해소제 사진과 함께 “#멸공”이란 글을 올리는 재벌 회장이 있다”며 “거의 윤석열 수준이다”라고 했다. 정 부회장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숙취해소제 사진, 멸공 해시태그, 재벌 회장 등을 보면 사실상 저격한 글이었다. 이에 같은 날 정 부회장은 조 전 장관의 트위터 게시물을 캡처해 올린 사진과 함께 “#리스펙”이라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이마트 이수점에서 장을 본 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 /인스타그램

‘멸콩’ 릴레이는 정치권에도 확산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8일 인스타그램에 “장보기에 진심인 편”이라는 글과 함께 본인이 이마트 이수점에서 직접 장을 보는 사진을 올렸다. 이때 해시태그에는 ‘이마트, 달걀, 파, 멸치, 콩, 윤석열’이 있었다.

같은 날 나경원 전 의원, 김연주 상근부대변인, 김진태 전 의원도 달걀, 파, 멸치, 콩 구매을 인증하거나 언급했다. 이어 9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가족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에 “오랜만에 소식을 전합니다. 아침식사 맛있게 하셨나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라고 했다. 게시물에 함께 올라온 사진에는 최 전 원장이 달걀말이, 파가 들어간 맑은 국, 멸치 볶음, 콩 자반 등의 반찬으로 아침상을 받은 모습이 담겼다.

이에 이들이 산 재료의 앞 글자를 딴 ‘달파멸콩’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의미가 있다는 주장이 친여(親與)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제기됐다. ‘달’은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키고, ‘달파’는 ‘문재인 대통령은 파멸한다’는 뜻이 있다는 것이다. 일부는 ‘달파멸’을 두고 ‘문파(문빠)는 멸망한다’는 의미라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