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K-콘텐츠 첫 주자 '오징어게임'..골든글로브 결과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일(한국시간) 시상식이 열리는 미국 골든글로브 3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는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수상에 성공할 경우 한국 콘텐츠 위상이 한 단계 더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드라마 최초로 골든글로브 TV 드라마 부문 후보에 지명된 '오징어 게임'은 작품상 외에도 주연배우 이정재와 오영수가 각각 남우주연상과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우·감독·제작사 잇단 해외진출 속 콘텐츠 분야 전반 파급효과 예상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10일(한국시간) 시상식이 열리는 미국 골든글로브 3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는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수상에 성공할 경우 한국 콘텐츠 위상이 한 단계 더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드라마 최초로 골든글로브 TV 드라마 부문 후보에 지명된 '오징어 게임'은 작품상 외에도 주연배우 이정재와 오영수가 각각 남우주연상과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골든글로브 수상 여부를 떠나 '오징어 게임'은 칸국제영화제와 아카데미 시상식을 휩쓴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에 빛나는 윤여정의 '미나리'에 이어 'K-콘텐츠' 역량을 세계시장에 알리는 역할을 이미 톡톡히 하고 있다.
'오징어 게임' 성공의 가장 큰 효과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들의 적극적 투자를 끌어냈다는 점이다.
'오징어 게임' 투자자이자 최대 수혜자인 넷플릭스는 올해에도 '지금 우리 학교는'을 시작으로 김혜수 주연의 '소년심판', 한국판 '종이의 집', 하정우·황정민 주연의 '수리남', '인간수업' 진한새 작가의 '글리치'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한국 시장에 상륙한 디즈니+도 최민식 주연의 '카지노' 등 대작을 중심으로 웹툰 작가 강풀의 작품을 원작으로 한 '무빙', '비밀의 숲' 이수연 작가의 신작 '그리드' 등 여러 작품을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애플TV+는 윤여정·이민호 주연의 '파친코'로 시장 판도를 바꿔보겠다며 분위기 전환을 노리는 모양새다.
배우들도 할리우드를 비롯해 세계 시장 진출을 속속 확정 짓고 있는 가운데 '오징어 게임'이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낭보를 전해올 경우 관련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배우 박서준은 마동석에 이어 마블 스튜디오 영화 출연을 확정했고, 넷플릭스 영화 '콜'로 주목받은 신예 전종서는 영화 '모나리자와 블러드문'으로 할리우드에 진출하기도 했다.
배우뿐 아니라 작가와 감독, 콘텐츠 제작사 등의 해외 진출도 잇따르고 있다.
영화 '해운대'·'국제시장'의 윤제균 감독은 '인터스텔라' 제작자와 손잡고 K팝을 소재로 한 작품을 제작 중이며, 영화 '하녀' 등의 임상수 감독은 영화 '소호의 죄' 연출을맡아 할리우드에 진출한다.
이외에도 영화 '악녀'의 정병길 감독은 미국 3대 에이전시로 불리는 CAA와, 드라마 '마인' 이나정 감독은 할리우드 매니지먼트 브릴스테인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맺었다.
국내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은 애플TV+, 미국 제작사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미국 드라마 시리즈 '더 빅 도어 프라이즈'(The Big Door Prize)를 공동 제작하기로 했으며, JTBC스튜디오는 미국 콘텐츠 제작사 윕(wiip)을 인수해 해외 진출을 예고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오징어 게임'의 세계적 인기 덕분에 한국 콘텐츠에 활발한 투자가 이뤄지는 가운데 골든글로브에서 최종 수상하면 그 상징성은 매우 클 것"이라면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성수 평론가도 "'오징어 게임'의 출연 배우들도 몸값 자체가 달라지고 한국 배우에 대한 할리우드의 러브콜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stopn@yna.co.kr
- ☞ 카카오페이 대표ㆍ임원, 회사지분 대량매각해 469억원 차익
- ☞ 박영선 "안철수, 대통령감 의문…리더십 못 느껴"
- ☞ 낚시꾼, 강릉 방파제서 3m짜리 심해어 '산갈치' 포획
- ☞ 실형 선고됐던 '병역 거부' 여호와의증인…2심서 무죄
- ☞ "건조 오징어 운동화 발로 밟아 작업" 영상 공개…누리꾼 논란
- ☞ 서울서 실종된 80대 치매 노인 사흘만에 숨진 채 발견
- ☞ 성유리, 딸 쌍둥이 출산…"건강하고 예쁘게 키우겠다"
- ☞ '나주 모녀 사망' 홀로 살아남은 40대 아버지 '살인' 유죄
- ☞ '이강인 결장' 마요르카, 꼴찌 레반테에 0-2 무릎…3연패
- ☞ 초등생들과 함께 또래 폭행 여중생, 출동 경찰관도 발로 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인 여성 살해 후 극단선택 시도한 20대…구속심사 출석 | 연합뉴스
- 배우 키아누 리브스 집에 떼강도…올초엔 스토커에 시달려 | 연합뉴스
- 올해의 사자성어 '경리망의'…"의로움을 잊고 이익만 챙긴다" | 연합뉴스
- "대치동 1위" 거짓광고 남발한 학원들…과징금 18억 '철퇴' | 연합뉴스
- 벌거벗은 하마스 대원, 소총 내려놨다…"항복한 전원 취조" | 연합뉴스
- '근엄 vs 소탈'…영국 국왕·왕세자 가족 성탄 사진 공개 | 연합뉴스
- "착하게 살면 안 된다" 묻지마 범죄 시도한 20대 징역형 | 연합뉴스
- 이웃 차량 26대 '벽돌 테러' 가한 60대 심신미약 형량 감경 | 연합뉴스
- "운동선수였지? 두께 재보자" 직장후배 허벅지 만져 추행한 40대 | 연합뉴스
- 올해 제야의 종 주인공은 누구…작년 조규성·2019년 펭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