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표심 잡는다"..이재명·윤석열, '규제 완화 카드' 만지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지역 노후 아파트 단지를 찾는다.
이 후보는 재건축 규제 완화 등에 대한 언급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유예, 종부세 시정 등 물량이 시장에 풀리도록 유도하는 방안과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신규 주택 공급 개발 등이 이 후보가 밝힌 부동산 공급 정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건출 개발 규제 개선 방안' 마련위한 현장 방문
尹, 목동·노원·송파 등 안전진단 기준 완화 검토 중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지역 노후 아파트 단지를 찾는다. 이 후보는 재건축 규제 완화 등에 대한 언급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역시 최근 수도권 주택 공급을 위해 재개발 계획을 추진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재건축 개발 규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은 후 자신이 그린 계획의 대략적인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대위 관계자는 “주택공급방법의 일환으로 재건축·재개발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고민하기 위함”이라며 “다만 내일 구체적인 안이 확정될지는 미지수”라고 했다.
일각에선 안전진단에서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문턱을 높이는 ‘구조 안정성’ 항목의 비중을 낮추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이 후보는 주택 가격 안정을 위해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했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유예, 종부세 시정 등 물량이 시장에 풀리도록 유도하는 방안과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신규 주택 공급 개발 등이 이 후보가 밝힌 부동산 공급 정책이다.
지난 4일 광명 소하리 공장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기존 택지 내에서 공급량을 늘리려면 재건축·재개발 같은 도시 정비사업에서 용적률, 층수 규제를 완화해주는 게 필요하다”며 “신규 주택 공급으론 3기 신도시가 있다. 도시정비사업도 동시에 하는 방식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윤 후보는 연일 주택 공급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1기 신도시를 재정비해 10만가구를 추가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상은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 등이다.
이를 위해 윤 후보는 재정비를 위한 특별법을 만들어 용적률 상향 등 행정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3기 신도시 2~3개를 새로 짓는 것과 맞먹는 분량이라는 게 윤 후보 측의 설명이다.
윤 후보는 “다양한 규제 완화를 통해 사업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재정비 지역) 주민의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라며 “부동산 정책에 이념이 있을 수 없다. 국민이 원하는 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환경공무관과의 만남 및 1인가구 시민들과 만나 애로사항 등을 들을 계획이다.
배진솔 (sincer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G전자, 역대 최대 74조 매출…가전분야 세계 1위 눈앞
- 2만 주주 '불면의 밤'…1880억 횡령 오스템 운명은?
- 서류제출 없이도 실손보험…이재명 공약에 보험업계 “방어권 박탈”
- (영상)1600억 벌고도 커피값 올린 스타벅스…스벅빠도 ‘부글부글’
- 윤석열, 홍준표에 "만나자" 제안…이르면 다음주 회동
- 광화문 집결한 경기도 상인들 “코로나 피해 100% 보상하라”
- 軍 "北 극초음속미사일, 성능·기술 과장…요격 충분히 가능"
- 10살 아이는 깨웠지만… 부스터샷 접종 2시간 만에 숨진 엄마
- 동성부부, 건보 피부양자 소송 패소…법원 "혼인은 남녀 결합"
- "보자마자 토해"…홈플러스 쿠키에 발견된 '벌레 한 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