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의 짜파구리 원더풀" 세계인이 반한 K푸드테크 [CES 2022]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차려진 'CES 2022'의 야외 전시관.
네이버 D2SF의 초기 투자를 받은 한국 푸드테크 스타트업 '비욘드허니컴' 부스에 긴 줄이 늘어섰다.
비욘드허니컴은 전문 요리사의 조리법을 인공지능(AI) 로봇이 분자 단위까지 분석해 손맛까지 그대로 재현하는 푸드테크를 선보였다.
네이버 D2SF 투자를 받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누비랩도 'AI 푸드 다이어리'를 들고 CES 2022를 찾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도 탄소중립 대체육 기업 투자
“오, 이게 영화 ‘기생충’의 ‘짜파구리’인가요?”
6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차려진 ‘CES 2022’의 야외 전시관. 네이버 D2SF의 초기 투자를 받은 한국 푸드테크 스타트업 ‘비욘드허니컴’ 부스에 긴 줄이 늘어섰다.
비욘드허니컴은 전문 요리사의 조리법을 인공지능(AI) 로봇이 분자 단위까지 분석해 손맛까지 그대로 재현하는 푸드테크를 선보였다. 균일한 맛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음식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로열티로 받는 수익 모델도 갖췄다. 비욘드허니컴은 짜파구리와 닭·연어 구이를 내놓았는데 특히 짜파구리 맛을 본 외국인들의 호응이 좋았다. 정현기 비욘드허니컴 대표는 “너무 맵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기생충’에 나온 그 음식이라고 소개하니 반응이 좋다”며 웃었다.
맞은편에는 SK㈜가 투자한 미트리스팜과 퍼펙트데이 푸드트럭에서 각각 콩으로 만든 고기, 대체 유단백질로 만든 아이스크림 시식이 진행됐다. SK㈜는 탄소 배출 감축이라는 큰 그림에서 대체육 시장을 눈여겨보고 있다. 이진모 SK㈜ 그린테크 그룹장은 “가축을 기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줄이고 건강한 식생활을 이끈다는 차원에서 MZ세대에 호소력이 높은 대체 식품 시장이 비약적인 성장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해 8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체 식품 사진과 함께 “1등(으로 맛있는 것은) 단연 발효 단백질 바닐라 아이스크림”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SK㈜는 지분 투자를 통해 확보한 판권으로 국내시장에서도 대체 식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D2SF 투자를 받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누비랩도 ‘AI 푸드 다이어리’를 들고 CES 2022를 찾았다. 이 기술은 음식 사진을 AI로 분석해 영양 성분과 칼로리를 분석·기록해준다. 누비랩이 기존에 개발한 AI 잔반 분석을 개량한 기술이다. 치킨·과일·소세지 모형 등을 접시에 담아 스캔하자 곧장 칼로리와 성분표가 변화하며 적정 영양 성분이 표시됐다.
CES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올해 행사에서 사상 처음으로 푸드테크를 전시 카테고리에 추가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이머전리서치는 전 세계 푸드테크 시장 규모가 지난 2019년 2,203억 달러에서 오는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를 기록해 3,42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타벅스 8년여 만에 가격 인상…아메리카노 4,500원
- 신봉선 300만원인데…전지현, 어쩌다 '헐값' 굴욕까지
- 마스크·박카스 1개에 5만원…약사, 폐업신고 했다
- 고개 숙이자 드러난 심상치 않은 흔적…김정은, 건강 문제 있나?'
- '이정재 면치기'에도…辛·진라면 벽은 높았다
- '연예인 일감 다 끊기나'…23세 LG 김래아 가수 '데뷔'
- 尹 “다 잊고 함께” 李 “1분 1초도 낭비 안해”…이준석 운전해 평택行
- 이천 참사 반년 만에…또 소방관 목숨 앗아간 평택 화재
- 제철인데…메뉴판서 사라진 생딸기라떼 [한입뉴스]
- 회사 지분 팔고 '50억' 대박 홍진영, 혼자 벌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