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볼트, 고려아연과 에너지 저장 분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5000만달러 투자 계획 포함
루가노, 스위스/웨스트레이크 빌리지, 캘리포니아/서울/스튜어트, 호주 -- 비즈니스와이어 -- 지속 가능한 그리드 규모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에너지 볼트(Energy Vault, Inc.)가 고려아연(Korea Zinc Co., Ltd.)(한국증권거래소 010130)과 재생에너지 저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5일 발표했다.
고려아연은 비철금속 제련 생산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으로 아연, 납, 은 및 희소금속 인듐 생산에서 선도적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고려아연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전액 출자 자회사인 썬메탈(Sun Metals Corporation Pty. Ltd.)을 시작으로 정제 및 제련 사업을 탈탄소화하기 위한 전략에 도움을 얻게 됐다. 양사는 2022년 중반 프로젝트 배포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볼트, 썬메탈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썬메탈은 호주에 기반을 둔 아연 제련소로 고려아연이 전액출자한 자회사다. 이 회사는 에너지 볼트의 저장 및 에너지 관리 소프트웨어 기술을 배포해 재생가능한 전력 공급과 최적화를 지원해 제련 인프라를 뒷받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파트너십은 에너지 볼트의 친환경 컴포지트 블록(composite block), 광미(tailing) 및 기타 제련 폐기물의 지속 가능하고 유용한 재사용 등의 부문을 포함한다.
썬메탈은 2040년까지 100% 재생가능 전력을 사용하고 이를 위한 예비 단계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전환율을 80%로 높인다는 광범위한 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 아연 제련소 중 처음으로 ‘녹색 아연(Green Zinc)’을 생산할 계획이다. 썬메탈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한편 가장 경쟁력 있는 아연 제련소로 발돋움한다는 사명을 추구한다. 아연 제련 분야의 선두 주자인 이 회사는 2040년까지 100% 재생가능한 전력을 사용한다는 약속에 따라 2020년 11월 RE100 기후 그룹(RE100 Climate Group) 이니셔티브에 가입했다.
고려아연은 최근 호주 내 또 다른 전액출자 자회사인 아크 에너지(Ark Energy Corporation Pty. Ltd.)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호주의 선도적 유틸리티급 풍력·태양 에너지 개발사인 에퓨런(Epuron)의 지분 100%를 인수할 계획이다. 이로써 9GW 이상의 풍력 및 태양광 프로젝트를 확보하게 되며 이는 썬메탈의 재생가능 전력 목표를 충족 또는 초과 달성하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그린 수소 생산 업체로 발돋움하겠다는 썬메탈의 계획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썬메탈은 현재 호주 퀸즐랜드주에서 두 번째로 큰 전력 소비 기업으로 연간 1테라와트시(TWh) 이상의 전력을 소비하고 있다.
최윤범 고려아연 부회장은 “고려아연이 재생가능 에너지로 사업장을 운영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가운데 에너지 볼트의 혁신적 저장 기술과 에너지 관리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우리의 탈탄소화 전략을 활성화하고 가속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로버트 피코니(Robert Piconi) 에너지 볼트 최고경영자(CEO) 겸 공동 창업자는 “고려아연 및 썬메탈과 손잡고 이들의 제련 공장 내 청정에너지 전환을 폭넓게 지원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피코니 CEO는 “고려아연은 공격적인 탈탄소화 목표를 설정한 후 상당한 자본을 투자해 사업장에서 지속 가능하고 탈탄소화된 에너지 사용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탁월한 글로벌 리더십을 보여줬다”며 “에너지 볼트에 대한 투자도 마찬가지 맥락”이라고 말했다.
박기원 썬메탈 CEO는 “에너지 볼트와 협력해 세계 제련업계 최초로 100% 재생가능 에너지를 사용해 녹색 아연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퀸즐랜드주 2위의 전력 소비 기업인 썬메탈은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아연 제련소로 도약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노부스 캐피탈 II, 고려아연 신규 투자로 PIPE를 1억5000만달러로 증대
에너지 볼트는 앞서 노부스 캐피탈 II(Novus Capital Corporation II)(뉴욕증권거래소:NXU)와의 사업 결합을 발표하면서 1억달러의 사모 투자(PIPE) 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려아연은 이날 발표된 전략적 파트너십 외에도 노부스 PIPE에 5000만 달러를 투자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신규 약정에 따라 PIPE 거래액은 1억5000만달러로 늘었다. 이 자금은 노부스의 현금 신탁 계정에서 최대 2억8800만 달러와 결합해 에너지 볼트에 운영 자금을 지원하고 신규 이니셔티브와 기존의 성장 이니셔티브를 뒷받침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PIPE 투자액 증액에 따라 최소 현금 조건의 약 90%가 충족됐다.
최 부회장은 “에너지 볼트에 대한 투자는 인류의 삶에 필수적인 금속 생산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고려아연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피코니 CEO는 “세계 최대 금속 생산업체로부터 투자를 받고 썬메탈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손꼽히는 호주에서 회사의 혁신적인 에너지 저장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세계적으로 확장하는 데 한층 속도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최소 현금 조건의 대부분이 충족돼 거래 확실성을 크게 증진했으며 이로써 에너지 볼트 팀은 전 세계에서 배포를 실행하는 데만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고려아연은 PIPE에 투자함으로써 사업 결합에 참여하기로 약정한 유수 투자자 대열에 오르게 됐다. PIPE는 전략적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여기에는 애드에이지 캐피탈 파트너스(Adage Capital Partners LP), 피커링 에너지 파트너스(Pickering Energy Partners), 세일링스톤 캐피탈 에너지 트랜지션 스트래티지 펀드(Sailingstone Capital Energy Transition Strategy Fund), 소프트뱅크 투자자문(SoftBank Investment Advisers), CEMEX 벤처스(CEMEX Ventures)(뉴욕증권거래소: CX),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alantir Technologies Inc.,)(NYSE:PLTR) 및 기타 투자자가 운용하는 펀드 및 계정이 포함돼 있다. 노부스 캐피탈의 자회사와 관계사도 PIPE 투자에 참여했다. 이는 2021년 4월 28일 발표된 최신 시리즈C 투자 라운드에 이은 것이다. 당시 투자 라운드는 8월 28일 1억750억달러를 조성하며 마감됐다. 사우디 아람코 에너지 벤처스(Saudi Aramco Energy Ventures), BHP 벤처스(BHP Ventures), 플러스 볼타 에너지 테크놀로지스(+Volta Energy Technologies), 소프트뱅크 비전펀드(Softbank Vision Fund)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에너지 볼트와 노부스 II 캐피탈의 사업 결합은 2022년 1분기 완료될 전망이다. 노부스 주주 승인, SEC가 효력을 선언한 증권신고서, 기타 관행적 청산 조건을 거치게 된다.
에너지 볼트(Energy Vault) 개요
에너지 볼트는 전력망 회복 탄력성을 위한 유틸리티 규모의 에너지 저장에 대한 세계의 접근 방식을 혁신할 수 있도록 고안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저장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중력과 위치 에너지의 전통적인 물리학 원리를 적용한 이 시스템은 초저가 복합 블록과 혁신적인 크레인 장치를 이용해 전력 저장 및 방전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독점적인 머신 비전 AI 소프트웨어와 첨단 재료 과학의 결합으로 완성됐다. 에너지 볼트는 100% 친환경 재료와 폐기물 통합 기능을 통한 전례 없는 경제적인 재사용 방식으로 순환 경제와 완전히 재생 가능한 세계로의 전환을 가속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energyvault.com) 참조.
에너지 볼트는 앞서 노부스 캐피털 II(Novus Capital Corporation II)(뉴욕증권거래소: NXU, NXU.U, NXU WS)와 합병 계약을 발표했다. 이로써 에너지 볼트는 관례적 청산 조건을 거쳐 2022년 1분기에 뉴욕증권거래소에 종목코드 NRGV, NRGV WS로 상장될 예정이다.
고려아연(Korea Zinc Co., Ltd.) 개요
고려아연은 한국에 기반을 둔 세계적인 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 비철금속 제품 생산과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고려아연은 한국과 호주에 아연 제련소를, 한국에 납 제련소를 소유·운영하고 있다. 취급 제품은 아연 슬래브 잉곳, 아연 합금 점보 블록, 아연 양극 잉곳, 아연 다이 캐스팅 잉곳 등의 아연 제품과 금, 은을 포함한 귀금속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고려아연은 아연 생산 및 시장 점유율에서 세계 1위를 달리며 세계 자원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고려아연은 2021년 9월 세계 제련소 중 처음으로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캠페인 ‘RE100’에 가입했으며 205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을 청정에너지로 가동한다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썬메탈(Sun Metals Corporation Pty Ltd)
썬메탈(Sun Metals)은 고려아연의 호주 자회사다. 썬메탈의 아연 제련소는 호주 노스퀸즐랜드주 타운스빌시에서 남쪽으로 15km 떨어진 곳에 있다. 고려아연 그룹은 세계 최대의 비귀금속 생산업체로 가장 앞선 금속 제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퀸즐랜드주 최대 아연 제련소인 썬메탈은 특수 고급아연을 생산한다. 썬메탈은 호주 최대 용량(125MW)을 자랑하는 통합형 산업용 태양광 발전 단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 태양광 발전소는 썬메탈이 사용하는 전력의 24%를 생산하고 있다.
썬메탈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지역 경제에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다. 썬메탈은 350명 이상의 직원과 계약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지역 사회 출신이 주를 이룬다.
아크 에너지(Ark Energy Corporation Pty Ltd)
아크에너지는 2021년 신설된 고려아연의 호주 자회사로 썬메탈을 시작으로 고려아연 그룹의 에너지 공급을 탈탄소화하고 ‘녹색아연’ 생산을 목표로 하는 그룹의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크에너지는 최근 호주 최고의 유틸리티급 풍력·태양광 에너지 개발업체로 9GW 이상의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에퓨런 홀딩스(Epuron Holdings Pty) 지분 100%를 인수했다.
아크에너지는 수소 공급망에 대한 그룹의 기존 투자를 활용하고 확장해 그린 수소의 극단적 사용자(extreme user), 수요 창출자(demand creator), 주요 수출업체로 도약할 계획이다. 아크에너지의 썬HQ 수소 허브(SunHQ hydrogen hub)는 호주 최초의 수소 프로젝트로 호주재생에너지기구(Australian Renewable Energy Agency), 청정에너지금융공사(Clean Energy Finance Corporation), 퀸즐랜드 주 정부의 공동 지원을 받고 있다. 썬HQ는 퀸즐랜드 주 정부로부터 개발 승인을 받았으며 2022년 12월 시운전될 예정이다.
노부스 캐피탈 코퍼레이션 II(Novus Capital Corporation II) 개요
노부스 캐피탈은 2021년에 2억8750만달러를 조성했으며, 뉴욕증권거래소에 NXU, NXU.U, NXU WS라는 종목 코드로 상장돼 있다. 노부스 캐피탈은 합병, 주식 교환, 자산 취득, 주식 구매, 자본 재편, 조직 개편 또는 기타 유사한 사업 결합을 하나 이상의 사업체 또는 법인과 수행할 목적으로 조직된 백지 수표 회사(blank check company)다. 로버트 J. 레이킨(Robert J. Laikin), 제프 포스터(Jeff Foster), 허쉬 클라프(Hersch Klaff), 래리 폴슨(Larry Paulson), 헤더 굿맨(Heather Goodman), 론 스즈나이더(Ron Sznaider), 빈스 도나고(Vince Donargo)가 이끌고 있다. 이들은 첨단 기술 기업이 기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데이터 자산과 지적 재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기존 및 신규 성장 이니셔티브를 최적화하도록 지원하는 데 상당한 실무 경험이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서 역사적 사실이 아닌 특정 진술은 1995년 미국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의 면책 규정(Safe Harbor)의 목적에 부합하는 미래예측 진술이다. 미래예측 진술은 일반적으로 ‘믿다’, ‘~일 수 있다’, ‘~할 것이다’, ‘추정하다’, ‘계속되다’, ‘예측하다’, ‘의도하다’, ‘예상하다’, ‘~해야 하다’, ‘~일 수 있다’, ‘계획하다’, ‘예견하다’, ‘~로 보이다’, ‘모색하다’, ‘미래’, ‘전망하다’ 등 미래 사건이나 동향을 예견 또는 암시하는 유사한 표현이나 역사적인 사실이 아닌 진술을 포함한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재무 및 성과 지표의 추정과 예측, 시장 기회에 대한 예측, EVS 및 예상 이익과 용량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한 에너지 볼트의 사업 출시와 관련된 예상 및 시기 및 배포 시기, EVS와 에너지 볼트 복원 센터(EVRC: Energy Vault Resiliency Center) 플랫폼의 제안된 기능 및 설계, ’이동식 복합체’ 생산을 위한 저렴한 비용 및 지역 조달 재료의 가용성, 고객 성장 및 기타 비즈니스 이정표, 제안된 사업 결합 및 PIPE 투자(이하 ‘제안된 거래’)의 잠재적 이익 및 제안된 거래의 시기와 관련된 예측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런 진술은 이 보도자료에서의 확인 여부와 관계없이 다양한 가정과 에너지 볼트 및 노부스 경영진의 현재 기대치에 근거하며, 실제 성과에 대한 예측이 아니다.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은 설명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보증, 확인, 예측 또는 사실이나 가능성에 대한 최종 진술의 역할을 하거나 투자자의 신뢰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 실제 사건과 상황은 예측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며 가정과는 다르다. 많은 실제 사건과 상황이 에너지 볼트와 노부스의 통제 범위 밖에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국내외 비즈니스, 시장, 재정, 정치 및 법적 조건의 변화; 규제 승인이 되지 않거나, 지연되거나, 합병 회사나 제안된 거래의 기대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노부스나 에너지 볼트의 주주 승인이 이뤄지지 않은 위험을 포함해 제안된 거래를 성공적으로 또는 적시에 완료하는 당사자들의 능력 부족; 제안된 거래의 기대 이익 실현 실패; 에너지 볼트와 관련해 계획된 재무 정보의 불확실성에 따른 위험; 에너지 볼트의 사업 출시 및 예상 사업 단계의 시기와 관련된 위험; 에너지 볼트 고객이 판매 계약에 따라 수행할 수 없거나 꺼리는 것과 관련된 위험; 에너지 볼트의 EVS 성능 및 가용성과 관련된 위험; 재생에너지 수요, 솔루션 상용화 및 판매 능력; 잠재 고객과 최종 계약 합의를 협상할 능력; 경쟁 기술의 영향; 충분한 재료 확보 능력; 코로나19의 영향; 글로벌 경제 상황; 설치 일정을 맞추는 능력; 건설 및 허가 지연 및 관련 비용 증가; 에너지 볼트의 미래 사업에 대한 경쟁사의 영향; 노부스의 일반 주주가 요청하는 환매 금액; 증권신고서 및 사업 결합과 관련해 제출한 노부스의 증권신고서 S-4 양식에 ‘위험 요인’으로 기재된 내용 및 2020년 12월 31일자로 마감되는 회계연도 기준으로 10-K 양식에 따라 작성된 노부스의 연례 보고서에 ‘위험 요인’으로 기재됐거나 기타 노부스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하거나 제출할 예정인 서류에 기재된 요인을 포함하는 다양한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중요 정보 및 입수처
이 보도자료의 정보는 노부스와 에너지 볼트가 참여하는 제안된 합병 거래에 관한 것이다. 노부스는 제안된 사업 결합 및 관련 문제의 승인을 위해 주주 회의에서 사용할 노부스의 의결권 위임장 및 설명서와 관련 문서를 포함해 양식 S-4로 작성된 등록 서류를 SEC에 제출할 예정이다. 노부스의 투자자와 증권 보유자는 에너지 볼트, 노부스 및 기업 합병에 관한 중요한 정보가 포함돼 있으므로 SEC에 제출할 의결권 위임장 및 설명서와 관련 수정 사항이 입수 가능해지면 주의해서 꼼꼼히 읽어야 한다. 최종 위임장은 제안된 사업 결합에 대한 투표 확정일을 기준으로 노부스의 주주들에게 우편으로 발송된다. 투자자와 증권 보유자는 등록 명세서와 두 회사에 대한 중요 정보가 포함된 기타 문서의 사본을 해당 서류가 SEC에 제출된 이후에 SEC의 웹사이트(www.sec.gov)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에 포함되거나 보도자료를 통해 접근 가능한 정보 또는 보도자료에 제시된 웹사이트는 참조를 통해 이 보도자료에 통합되지 않으며 이 보도자료의 일부도 아니다.
위임 권유
노부스와 그 이사 및 임원은 제안된 사업 결합과 관련해 노부스 주주의 의결권 대리 행사에 대한 권유로 참여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에너지 볼트와 그 이사 및 임원 역시 그러한 권유에 따라 참여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증권 보유자는 2020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 연도에 대해 양식 10-K로 작성되는 노부스의 연례 보고서와 의결권 위임장 및 설명서, 기타 사업 결합과 관련해 SEC에 제출되는 기타 관련 서류가 제공될 때 이를 읽고 권유 대상인 노부스의 특정 임원과 이사의 이름, 소속 및 이해 관계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일반적으로 주주의 이해와 다를 수 있는 권유에 따른 노부스 대리인에 대한 이해 관계 정보는 사업 결합과 관련된 위임장 및 설명서에 명시된다.
제안 또는 권유의 불법성
이 보도자료는 증권의 판매 또는 구매 제안의 권유 또는 투표나 승인의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타 관할권의 증권법에 따라 등록 또는 자격 취득 전에 제안, 권유 또는 판매가 불법인 국가나 관할권에서 증권을 매매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10500525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Energy Vault, Inc.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물산, 4000억원 규모 데이터센터 수주 - 뉴스와이어
- 아하 커뮤니티, 토론 기능으로 트럼프 당선 57:43으로 예측… 여론조사보다 정확 - 뉴스와이어
- 에어포텔, 여행 혁신으로 푸켓 여행에 즐거움 더해 - 뉴스와이어
- 두산에너빌리티, 발전용 가스터빈 서비스 사업 3대 핵심 역량 국산화 - 뉴스와이어
- 해피바스, 퍼퓸부티크 라인 출시 - 뉴스와이어
- 투미 컬렉션으로 함께 모이는 홀리데이 연말연시의 기쁨 나눠요 - 뉴스와이어
- 1등 상금 1억원, 최초 숏뮤직 가요제 ‘싱어미닛 #SINGAMINUTE’ 개최 - 뉴스와이어
- 정신건강 돌봄 힐링 콘텐츠 ‘마인드시티’ 앱 리뉴얼 출시 - 뉴스와이어
- 삼성전자, AI 기능 강화한 김치냉장고 판매량 두 자릿수 증가 - 뉴스와이어
- 롯데건설, 탄소저감 기술 개발해 친환경 건설기술 선도 - 뉴스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