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콘, 비대면 거래 가능한 '마켓플레이스' 기능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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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체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에 비대면 거래 가능한 '마켓플레이스' 기능이 장착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콘진원은 신한류를 이끌 K-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에 온라인 기업간거래(B2B) '마켓플레이스' 기능을 장착하고 본격 서비스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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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자체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에 비대면 거래 가능한 ‘마켓플레이스’ 기능이 장착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콘진원은 신한류를 이끌 K-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에 온라인 기업간거래(B2B) ‘마켓플레이스’ 기능을 장착하고 본격 서비스에 나섰다.
‘웰콘’은 ‘잘 만든 한국 콘텐츠’라는 의미로, 콘진원은 지난 2016년부터 해당 플랫폼을 통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콘텐츠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진출 상담 △수출역량 진단 △지원사업 및 행사 소식 등 각종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해왔다.
‘웰콘’ 고도화를 통해 올해부터 새로 제공하는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활성화된 비대면 비즈니스 방식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콘텐츠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상시 비즈니스 매칭, 상담 및 교류가 가능하도록 온라인 마켓 기능을 추가했다.
콘텐츠기업들은 ‘마켓플레이스’ 내 K-콘텐츠 전시관에 개별 홍보 홈페이지를 만들어 콘텐츠를 등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외 바이어에게 직접 자사 콘텐츠를 홍보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바이어들도 구매 또는 제휴를 희망하는 K-콘텐츠를 ‘웰콘’에서 검색 기능을 이용해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화상상담 기능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국내 콘텐츠기업들과 상담도 진행할 수 있다.
한편, 콘진원은 해외진출 대상국을 고민하는 콘텐츠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미국, 중국, 일본을 비롯한 콘텐츠 수출 주요 36개국 시장매력도를 분석한 ‘장르별 콘텐츠 해외시장 동향분석’을 오는 7일부터 ‘웰콘’을 통해 제공한다.
방송,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음악, 패션, VR·AR 등 콘텐츠 8개 장르에 대해 △전년 대비 국가별 매력도 비교 △국가별 각 장르 시장의 규모와 수출 매력도 △해외시장 진출 시 각국 유의·규제사항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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