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라스·스팟' 진화하는 현대차 로봇.. "걸어다니는 차도 나와?"

권가림 기자 2022. 1. 6. 0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지능형 로봇'을 통해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2에서 현존하는 로봇 가운데 인간과 가장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는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를 선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CES 2022에 참가해 로보틱스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현대차가 CES2022에서 공개한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사진=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지능형 로봇'을 통해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2에서 현존하는 로봇 가운데 인간과 가장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는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를 선보였다. 

28개의 유압 동력 관절을 통해 인간과 유사한 움직임을 구현하며 이동과 스테레오, 감지 센서를 통해 복잡한 지형에서도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틀라스는 초속 1.5m를 움직일 수 있으며 약 11kg의 짐을 들 수 있다. 아틀라스는 앞으로 달 탐사프로젝트 등에 투입돼 인간을 대신해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팟'도 현대차가 자랑하는 서비스 로봇이다. 네 개의 다리로 걷는 스폿은 비전 센서와 음향 센서, 온도 감지 센서, 스테레오 카메라 등이 탑재됐다. 고온, 혹한 등 극한의 상황이나 자연 재해 지역, 방사능 오염 지역 등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지역에서의 임무 수행을 대신할 수 있다. 스팟은 노르웨이 가스·석유탐사업체 '아커BP'에서 시설 점검과 가스유출 확인 업무 등을 수행한 바 있다. 

'플러그앤드라이브(PnD) 모듈' 로봇은 이동성에 방점을 맞췄다. 모터, 서스펜션, 브레이크,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일체형 모빌리티로 지능형 스티어링, 주행, 제동이 가능하고 360도 회전 등 자유롭게 움직인다. 작은 테이블부터 커다란 컨테이너에 이르기까지 어떤 사물이든 이동시킬 수 있다. 향후 '움직이는 팝업스토어'에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기존의 고정된 공간을 재해석하는 솔루션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바퀴가 독립적으로 기능하며 몸체의 높낮이를 자유롭게 조절하는 '드라이브 앤 리프트(DnL) 모듈'도 있다. 현대차가 이번 CES에서 실물을 공개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에 이 모듈이 적용됐다.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으로 요철, 계단, 경사로 등에서도 수평을 유지하는 모베드는 유모차나 서빙로봇 등 다방면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머니S 주요뉴스]
"훤히 드러난 가슴라인"… 프리지아, 볼륨감 '아찔'
"폐 절단, 숨 깊게 못 쉬어"… '교통사고' 최민수 근황
"안녕, 내 원픽"… BTS 정국, 아쉬움 토로…
조작논란 '골때녀' 방송재개, 시청자 마음 돌릴까
"토나와"… '돌싱글즈2' 이덕연, 도 넘은 악플 '충격'
"보고 싶어요"… '갑상선 유두암' 박소담 자필편지
"생선 입에 반지 넣고"… 이태곤 프러포즈 계획 '경악'
스우파→스걸파 가고 '스트릿 맨 파이터' 온다
"팬 차별? 사실 확인 결과"… 아이유 소속사 해명
"한지상 성추행 혐의 없다… 악의적 비방 법적조치"

권가림 기자 hidde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