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점 디스플레이 QLED 효율 높일 방법 찾았다

김준호 2022. 1. 5. 13: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양자점 디스플레이(QLED) 등 양자점(Quantum Dot)을 활용하는 광전소자의 발광효율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았다고 5일 밝혔다.

양자점은 지름이 수 나노미터(nm·100만분의 1㎜) 수준인 반도체 입자로, 입자 크기에 따라 다른 주파수의 빛을 방출하는 등 독특한 광학적 성질을 지녀 QLED 등 다양한 광전소자로 활용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BS '오제 재결합' 현상 제어 핵심 원리 규명
나노구조를 통한 오제 재결합 현상 억제 매커니즘 [기초과학연구원(I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양자점 디스플레이(QLED) 등 양자점(Quantum Dot)을 활용하는 광전소자의 발광효율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았다고 5일 밝혔다.

양자점은 지름이 수 나노미터(nm·100만분의 1㎜) 수준인 반도체 입자로, 입자 크기에 따라 다른 주파수의 빛을 방출하는 등 독특한 광학적 성질을 지녀 QLED 등 다양한 광전소자로 활용되고 있다.

조민행(고려대 화학과 교수) IBS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장 연구팀은 디스플레이 효율을 향상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오제 재결합'(Biexciton Auger Recombination) 현상을 억제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오제 재결합은 전자와 정공(hole·전자가 사라진 빈자리)이 결합한 입자인 엑시톤(exciton) 두개가 상호 작용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현상은 빛이 밖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양자점을 기반으로 하는 광전소자의 효율을 떨어뜨린다.

연구팀은 크기 100nm 이하 박막으로 만들어진 양자점을 메타물질(자연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특성을 가지도록 인공적으로 만든 물질) 나노구조 위에 제작해 오제 재결합 현상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나노구조로 인해 이 현상이 억제되는 것을 발견했다.

조민행 단장은 "양자점 내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오제 재결합 현상을 나노구조를 통해 제어할 수 있음을 최초로 증명했다"며 "오제 재결합을 억제하면 광전소자의 효율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광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옵티컬 머티리얼스'(Advanced Optical Materials)에 지난달 23일 온라인 게재됐다.

kjunho@yna.co.kr

☞ 한심한 軍…월북장면 CCTV 5차례 포착·녹화영상 보면서도 놓쳐
☞ 청소년게임 '와이푸' 논란…이기면 女캐릭터 옷 사라져
☞ 지구에 무슨 일?…북극 최북단까지 점령한 비버들
☞ 프랑스 유명 방송인 쌍둥이, 백신 안 맞고 6일 차로 숨져
☞ 한강공원서 음주운전 차량 강에 '풍덩'…운전자 헤엄쳐 나와
☞ "한달간 코로나 혼수상태 여성, 비아그라 투여 후 소생"
☞ 새해 인사한 학생만 5점 가산점…대학 교수의 '갑질' 논란
☞ 래퍼 도끼, 귀금속 대금 4천만원 놓고 패소하자 항소
☞ "말썽 부려 혼내려고…" 빙판위에 강아지 묶어놓은 주인
☞ 중국 고속도로 총연장 16만1천㎞…지구 둘레 4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