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 상업용 부동산 흐름은?.."성수·한남·신사 상권 뜰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색깔 있는 오프라인 상권이 부상하고, 도심 물류센터가 진화하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일 부동산 데이터 기업 알스퀘어는 2022년 상업용 부동산 5대 키워드로 ▲특색 있는 오프라인 리테일 부상 ▲도심 물류센터의 진화 ▲금리 상승 따른 부동산 시장 지각변동 ▲지식산업센터와 데이터센터 등 틈새 상품 부각 ▲ESG 바람 부는 상업용 인테리어 등을 꼽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활성화에 도심 내 다크스토어 일반화
상업용부동산 임대차 시장은 양극화 심화할 듯
올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색깔 있는 오프라인 상권이 부상하고, 도심 물류센터가 진화하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일 부동산 데이터 기업 알스퀘어는 2022년 상업용 부동산 5대 키워드로 ▲특색 있는 오프라인 리테일 부상 ▲도심 물류센터의 진화 ▲금리 상승 따른 부동산 시장 지각변동 ▲지식산업센터와 데이터센터 등 틈새 상품 부각 ▲ESG 바람 부는 상업용 인테리어 등을 꼽았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서울 상권의 운명이 엇갈린 가운데, 올해는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끄는 브랜드가 밀집한 상권이 생존할 것으로 보인다. MZ가 선호하는 식음료?의류 브랜드가 모여드는 서울 성수?한남?신사?압구정동 일대가 대표적이다.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 중심 상권인 명동의 공실률은 지난해 3분기 43.3%(소규모 기준)에 달했다. 홍대?합정 공실률도 24.7%까지 치솟았다. 반면, MZ세대 중심 상권인 신사(7.7%), 청담(0%), 뚝섬(0%) 등의 공실률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도심 물류시설이 일반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쿠팡, 마켓컬리, 배달의민족 등 이커머스 업체의 배송 시간 단축 경쟁으로 다크스토어 형태의 물류 시설이 경쟁적으로 들어서며 도심 물류센터가 일반화될 것으로 보인다. 알스퀘어 전수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에만 약 470개의 물류창고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대부분은 당일 배송 업체들이 사용하는 도심형 창고다.
금리상승이 상업용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경우 호재와 악재가 겹친다. 금리 인상 시기에는 기업의 이자 부담이 커져 보통 매매시장에서 악재로 꼽힌다. 반면, 주택시장 규제와 안전자산 선호 현상으로 여전히 투자 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은 기회로 작용한다.
임대차 시장은 양극화가 예상된다. 금리 상승에 따라 임대료가 오르면서 강남과 판교처럼 우수 인력 채용이 용이한 입지 좋은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구분이 뚜렷해진다. 진원창 알스퀘어 빅데이터 실장은 "기준금리 상승과 높은 시장 가격 때문에 기대 수익률이 낮아져 빌딩 매입 후 용도 변경 등을 통해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투자가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택시장 분위기가 침체되면 지식산업센터와 데이터센터 등 틈새 상품 개발이 증가할 전망이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대출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데다 분양권 전매 제한이 없어 투자 수요가 살아있다. 중소기업이 입주하는 오피스 형태를 벗어나 제조 공장이 들어서는 공장형 지식산업센터가 유망하다는 시각도 있다.
데이터센터는 IT와 모바일 중심으로 산업계가 재편되면서 성장성 높은 아이템으로 꼽힌다. 또 상업용 부동산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 바람이 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양지윤 기자 yang@sedaily.comCopyright©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880억 횡령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동진쎄미켐 슈퍼개미였나
- '택시비 집에서 갖고 나올께요' 얼굴 사진찍고 보내줬는데...
- 박근혜 '나라 위해 할 수 있는 일 할 것' 대선판 파장 예고?
- 2,200개사 기업인·취재진 밀물…'밤이 없는 도시 돌아왔다'
- 생리대에 노란 알맹이가 '콕콕'…알고 보니 벌레알 충격
- 동창에게 고소당하자 '심신미약으로 빠져나갈 것' 살해 협박한 10대 집행유예
- “28억 양육비 지급해라”…9,999년까지 출국 금지 당한 남성
- '정말 X값 떠는 발언' 김두관, 윤석열 원색 비난
- 부산 홈플러스 5층 주차장서 벽 뚫고 택시 추락…도로 덮쳤다 [영상]
- '격리 20일 지나…위중증 기도삽관 父, 병원 나가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