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기준시가 증가율 14년만에 최고..양도세 부담 증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영향에 내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증가율이 2008년 이후 14년만에 최고치로 치솟는다.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는 5.34%의 증가율이 적용된다.
오피스텔 기준시가의 경우 지난 2008년 8.3%의 증가율을 기록한 이래 14년만의 최대 증가폭이다.
이번 기준시가는 서울·인천·경기 수도권과 대전·광주·대구·부산·울산 등 5대 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등에 위치한 오피스텔과 상업용 건물에 적용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가도 5.34% 증가..국세청 "시세변동만 반영, 가격반영률은 유지"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부동산 가격 상승 영향에 내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증가율이 2008년 이후 14년만에 최고치로 치솟는다. 이에 따라 양도소득세 등 거래세 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30일 국세청이 발표한 '오피스텔 및 상업용건물 기준시가'에 따르면 내년 오피스텔 기준시가는 전년 대비 평균 8.05% 오른다.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는 5.34%의 증가율이 적용된다.
오피스텔 기준시가의 경우 지난 2008년 8.3%의 증가율을 기록한 이래 14년만의 최대 증가폭이다. 상업용 건물의 경우 2019년(7.56%) 이후 3년만에 최대다.
다만 국세청은 "급격한 세부담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시세 변동만을 반영하고, 가격반영률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보면 경기가 11.91%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유일하게 전국 평균을 넘어섰다. 이어 서울(7.03%), 대전(6.92%), 인천(5.84%) 등도 증가율이 높았다. 울산(-1.27%)은 유일하게 기준시가가 전년 보다 낮아졌으며, 2019년부터 기준시가 고시 대상에 포함된 세종(1.22%)은 처음으로 기준시가가 올랐다.
상업용 건물의 경우 서울이 6.74%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부산(5.18%), 경기(5.05%)가 뒤를 이었다. 세종(-1.08%)은 유일하게 기준시가가 낮아지며 3년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이번 기준시가는 서울·인천·경기 수도권과 대전·광주·대구·부산·울산 등 5대 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등에 위치한 오피스텔과 상업용 건물에 적용된다.
오피스텔은 오피스텔이 포함된 건물의 전체, 상업용 건물은 근린생활시설과 판매시설이 포함된 건물 중 연면적이 3000㎡ 이상이거나 구분 소유된 100호 이상 건물의 전체에 적용된다.
오피스텔과 상업용 건물의 기준시가는 상속·증여세와 양도소득세를 과세할 때 활용된다. 이에 따라 내년 1월1일 이후 상속·증여하거나 양도하는 분부터 적용된다.
이날부터 국세청 홈택스와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 고시를 열람할 수 있다. 기준시가에 이의가 있는 소유자나 그밖의 이해관계자는 기준시가 재산정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국세청은 또 호별로 기준시가가 구분 고시되는 오피스텔 등을 제외한 일반 건물의 상속·증여세와 양도소득세 과세 시 활용하는 기준시가 계산방법을 고시했다.
계산방법은 1㎡당 금액에 평가대상 건물면적을 곱하면 된다. 1㎡당 금액은 건물 신축가격기준액에 구조지수, 용도지수, 위치지수, 경과연수별 잔가율, 개별특성조정률 등을 곱한 값이다. 다만 개별특성조정률은 상속·증여세를 낼 때만 적용된다. 이를 통해 계산한 건물기준시가 가격에 토지가격(개별공시지가x면적)을 더하면 토지를 포함한 건물 가액이 된다.
건물 소유자 등은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건물 기준시가 자동계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건물 기준시가 계산방법 해설 책자도 국세청 누리집에 게시될 예정이다.
starburyn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김연아, 군대서 휴가 나온 ♥고우림과 한옥데이트 눈길 [N샷]
- 딸 집 다녀간 엄마, 풀밭서 변사체로…33년만에 밝힌 '살인의 추억'
- "가족여행 간다는 경리 거짓말…모친에 연락해 확인" 스토킹 직장인 소름
- '미스코리아 출신 레이싱모델' 신해리, 32세 사망…추모 물결
- 잔액 부족으로 담배 못 산 단골, 편의점 직원에 벽돌 투척 난동[영상]
- 김다현 "아빠 김봉곤 교통사고 사망설 오열…가짜뉴스 100만 뷰"
- 초밥 40만 원어치 주문한 평창동 회장님댁…배달 기사에 10만 원 팁
- 김준호 "김지민, 내 생애 최고의 선물…결혼해야죠" [코미디언을 만나다]②
- 안정환 "용인 조카 물고문 사건 방송 때 '용형' 그만두려 했다"
- 미나, 139㎏→128㎏ 된 시누이에 100만원 쾌척 "더 빼면 명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