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개발하는 '물 필요없는 CO₂세탁기'..그 원리는

김철선 2021. 12. 30. 11: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전자가 물 대신 이산화탄소(CO₂)를 활용해 옷을 세탁할 수 있는 상업용 '무수(無水)세탁기'를 본격적으로 개발한다.

국내에선 엄격한 안전 관련 규제에 막혀 상용화가 사실상 불가능한 기술이었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30일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CO₂세탁기 시범운전'을 허용하면서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무수세탁기는 물을 사용하지 않고 액체 상태의 CO₂를 순환시켜 의류를 세탁하는 제품으로 'CO₂세탁기'로도 불린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액화 CO₂활용해 세척..폐수 없는 차세대 상업용 세탁기로 주목
일렉트로룩스 CO₂세탁기 [일렉트로룩스 유튜브 캡처. 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LG전자가 물 대신 이산화탄소(CO₂)를 활용해 옷을 세탁할 수 있는 상업용 '무수(無水)세탁기'를 본격적으로 개발한다.

국내에선 엄격한 안전 관련 규제에 막혀 상용화가 사실상 불가능한 기술이었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30일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CO₂세탁기 시범운전'을 허용하면서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무수세탁기는 물을 사용하지 않고 액체 상태의 CO₂를 순환시켜 의류를 세탁하는 제품으로 'CO₂세탁기'로도 불린다.

세탁기 내부에서 기체 상태의 CO₂를 냉각·압축해 액체 상태로 만들고 이를 물 대신 사용하는 방식이다. 세탁을 마친 뒤에는 이산화탄소를 다시 기화시켜 수집하고 다음 세탁에 다시 활용하게 된다.

이산화탄소의 점도와 표면장력을 이용해 세제나 물, 기름 없이도 오염을 제거할 수 있고, 기존 상업용 세탁기나 기름을 사용하는 드라이클리닝 제품과 달리 폐수와 배기가스가 없어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는다.

스웨덴 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를 비롯해 해외에선 무수세탁기 상용화 사례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규제에 막혀 제품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행 고압가스안전관리법상 CO₂를 압축해 액화하기 위해선 상하좌우 8m 이격, 방호벽 설치 등의 의무를 준수해야 해 상용화가 사실상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LG전자 CO₂세탁기 모식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산업부 규제특례심의위원회는 무수 세탁기의 친환경성과 해외에서 이미 상용화된 사례 등을 고려해 LG전자의 실증 특례를 승인했다. 실증 특례는 신제품 시험 및 검증을 위해 현행법상 금지된 행위를 예외적으로 인정해주는 조치다.

LG전자는 무수세탁기를 개발하고 자체 연구소 내에 설치해 2년간 시험 운영할 계획이다. 향후 실증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되면 일반 상가 내 세탁소에 설치할 수 있도록 정부에 임시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가전 업계에서는 LG전자의 무수세탁기 개발이 다른 신(新)가전 성공 사례처럼 대중화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고압가스를 압축하는 무수세탁기는 제품 크기가 커 가정용보다 상업용으로 사용될 전망이다.

LG전자 관계자는 "미래세대가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며 "물을 사용하지 않는 무수세탁기는 수자원 보호 등 환경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cs@yna.co.kr

☞ 탤런트 출신 사업가 운영 김치업체, 식품위생법 위반 적발
☞ 해외 귀국 태국 부부, 오미크론 250명 전염 '슈퍼 전파자'
☞ 이준석 측, 성상납 의혹 제기한 '가세연' 강용석 등 고소
☞ 이상민, 이재명에 쓴소리 "이랬다저랬다 하면…"
☞ 심석희, 대한체육회 재심 청구 포기…'올림픽 출전 무산되나'
☞ 구치소 수감된 만삭의 인도 여성 출산…아기는 어떻게되나
☞ 여배우 불륜 허위사실 유포 네티즌 3명 잡고 보니
☞ 이혼한 아내 집에 있던 남친 살해한 뒤 자수한 30대
☞ '동장군'(冬將軍)의 유래를 아세요?
☞ 마라도나 별세 1년 만에 52세 동생 우고 심장마비로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