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22년 (예비)마을기업' 공개 모집..최대 5000만 원 지원

경기=임홍조 기자 입력 2021. 12. 23. 10: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는 내달 6일까지 '2022년 (예비)마을기업 공모'에 참여할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지역 내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마을 단위 기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내달 6일까지 '2022년 (예비)마을기업 공모'에 참여할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지역 내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마을 단위 기업이다.

공모는 △예비마을기업 △1회차(신규) △2회차(재지정) △3회차(고도화) △재기 마을기업 등 5개 분야로 진행되며, 선정된 마을기업에는 최대 5000만 원 이내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올해는 행정안전부 고시로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인 가평과 연천에 예비마을기업 사업비를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증액 지원한다.

또 청년이 마을기업을 하고자 할 경우 당초 50% 동일하게 적용됐던 청년회원 비율을 시·군별 청년인구비율을 고려해 양평 30%, 동두천·남양주·용인·파주·안성·김포·광주·양주·포천·여주·연천·가평 40%, 그 외 지역은 50%로 차등 적용한다.

신청 대상은 마을기업 입문·전문 교육을 이수하고 공고일 기준 도내 소재한 법인으로, 마을기업 4대 요건인 △공동체성 △공공성 △지역성 △기업성을 충족하고 그에 맞는 적정한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나 법인은 경기도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시·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마을이 있는 시·군 담당부서에 직접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맞춰 다양한 마을기업을 발굴하고,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고 있다"며 "역량 있는 법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관련기사]☞ '16년 싱글' 이상민 '재혼 임박설'…"난 모닝 키스 언제 해봤을까"영철, '나는 솔로' 끝나고도…"정자에 놀아났다, 절대 용서못해""입던 속옷 드려요"… '승무원 룩북' 유튜버, 19금 이벤트이수정, 오은영과 '세계관 충돌짤' 인정…"인생관 달라""죽는게 나아"라던 이지현 ADHD 아들…7살에 초3 수학, 영재?
경기=임홍조 기자 hongjo436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