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디앤디, 디스커버리 손회사에서 자회사로..2828억에 지분 매입

류정민 기자 2021. 12. 21. 1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디스커버리는 21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자회사인 SK가스가 보유한 SK디앤디의 주식 전량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K디스커버리는 SK가스가 보유한 SK디앤디 주식 전량(약 756만주, SK디앤디 보통주의 34.1%)을 시간외대량매매를 통해 매입해 SK디앤디를 자회사로 두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간외대량매매로 SK가스 보유 지분 34.1% 사들여, SK디앤디 사업제약 해소
그린소재·바이오·그린에너지·리빙솔루션 4개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완성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 2021.8.2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SK디스커버리는 21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자회사인 SK가스가 보유한 SK디앤디의 주식 전량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K디스커버리는 SK가스가 보유한 SK디앤디 주식 전량(약 756만주, SK디앤디 보통주의 34.1%)을 시간외대량매매를 통해 매입해 SK디앤디를 자회사로 두게 됐다. 인수가격은 약 2828억원으로 관련 법령 등에 따라 거래일 종가에 20%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적용했다.

SK디스커버리는 최태원 SK그룹 부회장과 사촌동생인 최창원 부회장이 대표이사인 지주사다. 최 부회장이 SK디스커버리 지분 40.18%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이번 거래를 통해서 SK가스는 수소를 중심으로 하는 '넷 제로 솔루션 프로바이더'(Net Zero Solution Provider)로의 사업모델 전환에 필요한 투자재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SK디앤디는 공정거래법상 손자회사의 사업제약이 해소돼 다양한 파트너쉽 확보를 통한 적극적 사업 확대에 나설 수 있게 됐다. SK디스커버리는 SK케미칼, SK가스, SK디앤디를 축으로 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본격적 미래사업 발굴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자회사가 되는 SK디앤디는 한국거래소시스템즈 등 SK디스커버리 산하 부동산 IT 솔루션 자회사들과 시너지 창출을 통해 빅 데이터 기반의 프롭테크(Proptech) 사업 등 리빙솔루션 분야의 1위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을 추진한다. 프롭테크는 Property(부동산)과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IT기술을 기반으로 빅 데이터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기존에 수행하고 있는 풍력, 태양광, ESS 사업과 S/W 기반의 에너지 솔루션 연결 등 다양한 파트너쉽을 확보, 민간 PPA 등 신 에너지 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SK디스커버리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SK디앤디를 고객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고객 맞춤형 그린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로 육성하고, SK가스의 그린에너지 사업전환을 조기에 완성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겠다"라며 "그린소재, 바이오, 그린에너지, 리빙솔루션 4개 분야 사업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본격적으로 성장모델을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ryupd0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