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 '도깨비' 뮤직비디오 '화제'.."이것이 메타버스"

임영택 2021. 12. 12. 17: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공개한 주제곡 '락스타' 뮤직비디오 조회수 200만 육박
현실 같은 가상세계 담아내..메타버스 콘텐츠로 확장성 '눈길'

글로벌 게임 팬들을 사로잡았던 펄어비스의 기대작 ‘도깨비’가 또 한번 화제가 됐다. 미국 게임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공개된 주제곡 ‘락스타’ 뮤직비디오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영상을 통해 펄어비스가 추구하는 메타버스 게임 ‘도깨비’의 모습도 일부 엿볼 수 있었다.

펄어비스가 지난 1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TGA2021’을 통해 공개한 ‘도깨비’ 주제곡 ‘락스타’의 뮤직비디오가 이용자 관심을 끌고 있다. 공개 이후 이틀만에 유튜브 조회수가 190만회를 돌파한 상황이다. 해외 게임 팬은 “정말 멋져보인다. 기다릴 수가 없다”라는 평가를 남기기도 했다.

이번 영상은 주인공과 친구들이 락스타 음악에 맞춰 안무를 연습해 실제 공연 무대에 서기까지의 과정을 담아 냈다. 여러 안무 연습 장면을 교차 편집한 것 같은 연출이 특징이다. 장소와 의상만 바뀌고 주인공과 친구들의 안무 동작이 그래도 이어진다. 마치 인기 케이팝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를 보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특히 이번 영상의 경우 펄어비스가 밝힌 ‘도깨비’의 메타버스 게임으로서의 형태를 엿볼 수 있었다.

영상은 경복궁 근정전을 비롯해 경회루, 남대문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재를 가상세계에 옮겨 놨다. 펄어비스는 한국관광공사와 제휴도 맺었다.

여기에 CJ와 제휴를 통해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AMA)’ 무대는 물론 CJ올리브영의 뷰티 스토어, CJ CGV 영화관 등도 등장한다. 지난 11일에는 실제 ‘MAMA’ 시상식에서도 이번 뮤직비디오가 나왔다.

이는 현실을 잇는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의 특징과 맞닿았다.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이 모여 현실처럼 여러 가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이용자는 각자의 분신(아바타)을 내세워 서로 교류한다.

다만 개별 메타버스 서비스마다 이용자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거나 미니게임을 즐기고 공연을 관람할 수도 있는 등 활동의 내용이 다채롭다. 펄어비스 ‘도깨비’의 경우 현실 같은 가상세계를 표방한다. 펄어비스는 ‘도깨비’에 대해 “현실 같은 가상세계를 구축해 문화체험과 소셜 등이 가능한 현실과 가상 공간 넘나드는 게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영상은 펄어비스가 기존에 밝힌 것처럼 현실 같은 가상세계의 모습을 보여준다. 가상세계에 구현된 실존 장소들을 이용자가 체험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비석치기’, ‘수건 돌리기’, ‘말뚝 박기’ 등 추억의 놀이도 등장했다. 공연무대나 극장이 등장한 것을 비춰볼 때 각종 공연이나 영상 감상도 가능할 전망이다.

실제 한 이용자는 “놀랄만큼 메타버스라는 것이 어떻게 구현될지 잘 보여주는 영상”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펄어비스는 이번 영상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였다. 세계적인 댄스 크루 ‘원밀리언’의 리아킴(Lia Kim)이 퍼포먼스 디렉터로 참여했고 미니팍(Minny Park), 도희킴(Dohee Kim)이 안무제작을 맡았다. 사실적인 연출을 위해 원밀리언 크루의 안무를 펄어비스가 모션캡처 기술로 촬영했다.

또 도깨비 주제가 ‘락스타’는 유명 걸그룹 ‘있지(ITZY)’의 ‘달라달라’를 작곡한 ‘별들의전쟁 *(GALACTIKA *)’이 참여했다. 케이팝(K-POP) 특유의 중독성 있는 음악으로 첫 공개 당시부터 호평을 받았다.

펄어비스는 CJ와 파트너십을 맺고 CJ CGV, CJ ENM(엠넷), CJ올리브영과 공동 마케팅도 진행한다. 144개 CGV 극장에서 영화 상영 전 광고 시간에 ‘도깨비’ 뮤직비디오를 상영한다. 엠넷 케이블 방송 뮤직비디오 프로그램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전국 1250여개 올리브영 매장에서 도깨비 뮤직비디오와 음원을 만나볼 수 있다.

‘도깨비’는 펄어비스가 제작 중인 도깨비 수집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도깨비를 찾아 떠나는 주인공의 모험을 담았다. 지난 8월 유럽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에서 게임플레이 영상이 공개돼 큰 화제를 모았다. 케이팝 컨셉트의 음악과 한옥, 솟대, 해태상, 전통놀이, 국내 명소 등 한국적인 요소를 담아내 글로벌 게임 팬들에게 인상을 남겼다.

[임영택 게임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